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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씨젠'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씨젠'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9.07 12: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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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나타나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이 1위를 차지했다.(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 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달 7일부터 이달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713,2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290,164개와 비교하면 7.40%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랩지노믹스, 엔케이맥스 순이었다. ​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767,340 미디어지수 670,513 소통지수 615,991 커뮤니티지수 461,624 시장지수 2,639,973 사회공헌지수 154,6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0,05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12,907과 비교해보면 23.12% 상승했다.​​

2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0,360 미디어지수 831,909 소통지수 679,576 커뮤니티지수 557,309 시장지수 766,308 사회공헌지수 173,6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9,14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00,598과 비교해보면 84.91% 상승했다.​​

3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196 미디어지수 165,719 소통지수 162,947 커뮤니티지수 114,415 시장지수 2,128,163 사회공헌지수 93,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0,14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48,933과 비교해보면 3.35% 하락했다.​​

4위, 랩지노믹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005 미디어지수 473,199 소통지수 405,834 커뮤니티지수 337,227 시장지수 867,168 사회공헌지수 135,6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9,06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63,430과 비교해보면 24.55% 상승했다.​​

5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855 미디어지수 271,066 소통지수 241,200 커뮤니티지수 206,311 시장지수 1,400,089 사회공헌지수 60,4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6,98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49,466과 비교해보면 8.4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390,164개와 비교하면 7.40% 증가했으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61% 상승, 브랜드이슈 26.88% 상승, 브랜드소통 7.94% 하락, 브랜드확산 29.54% 하락, 브랜드시장 14.47% 상승, 브랜드공헌 2.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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