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00:00 (수)
강스템바이오텍-로킷헬스케어, 생체 이식용 차세대 오가노이드 개발 협력
강스템바이오텍-로킷헬스케어, 생체 이식용 차세대 오가노이드 개발 협력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5.06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의 제대혈 줄기세포와 로킷헬스케어의 ECM 기술 접목
생체 이식용 오가노이드 분화 및 제작 기술에 대한 공동연구 수행
강스템바이오텍이 로킷헬스케어와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상호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사진=강스템바이오텍)
강스템바이오텍이 로킷헬스케어와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상호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사진=강스템바이오텍)

[바이오타임즈] 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은 지난 4일 로킷헬스케어(대표 유석환)와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상호 연구개발에 협력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강스템바이오텍의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역량과 로킷헬스케어의 세포시트 기술 및 4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접목하여,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생체소재와 질환에 대한 새로운 세포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특히 강스템바이오텍의 제대혈 줄기세포와 로킷헬스케어의 ECM(세포외기질, Extracellular Matrix) 분리 기술을 통해 생체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스템바이오텍의 차세대 기반 연구인 오가노이드 기술과 로킷헬스케어의 4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융합하여 생체 이식용 오가노이드 분화 및 제작 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로킷헬스케어는 바이오프린팅을 기반으로 맞춤형 인공피부, 연골 등을 제공하는 재생 치료 전문 플랫폼 기업으로 재생 치료 구현을 위한 바이오프린터와 키트, 이를 시스템화 및 자동화하는 AI(인공지능) 스마트러닝 시스템과 원격진료 기술을 아우른 통합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체세포로부터 ECM을 분리하는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하여 이를 활용한 세포 지지체 및 바이오잉크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규 파이프라인으로 개발 중인 오가노이드 연구가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회사는 특히 현재 오가노이드 연구의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오가노이드 분화 연구 및 제작한 오가노이드를 인체에 적용하기 위한 이식 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는 “바이오프린팅 및 생체소재 개발에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로킷헬스케어와의 연구 협력을 통해 당사의 차세대 개발 주력 타깃 중 하나인 생체 이식용 오가노이드 개발의 획기적인 도약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판단한다”며 “앞으로 본격적인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갖춘 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에 가속도를 붙이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