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4:40 (화)
한국비엔씨, 알츠하이머・파키슨 신약 개발 ‘덴마크 케리야’에 전략적 지분투자
한국비엔씨, 알츠하이머・파키슨 신약 개발 ‘덴마크 케리야’에 전략적 지분투자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4.15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LP1-GIP 이중작용제 활용 세계 최초 알츠하이머・파키슨 치료 신약 개발
150만 달러 투자로, 케이야의 지분 약 4.5% 보유
이익배당은 물론 큰 성장과 시장 가치를 갖는 KP405와 KP404에 대한 권리 확보 가능성 높여

[바이오타임즈] 한국비엔씨(대표이사 최완규)는 GLP1-GIP 이중작용제를 이용한 알츠하이머와 파킨슨 치료 신약을 개발하는 덴마크 케리야(Kariya, 대표이사 이안 라퀴안)와 전략적 지분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투자 비용은 150만 달러로 한국비엔씨는 케이야의 지분을 약 4.5% 보유하게 됐다.

케리야는 영국 랭카스터 대학교와 중국 허난대 대학교수 크리스챤 홀셔 교수가 발명한 KP405와 KP404 물질에 대한 기술이전을 통한 개발과 상용화 전 세계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다. GLP1 작용제를 이용한 알츠하이머와 파킨슨 치료제 개발 전문 바이오텍 기업으로, 노보 홀딩스의 상주 임원 이안 라퀴안(Ian Laquian)이 CEO로 있다.

케리야는 GLP1 작용제가 뇌혈관을 통과해 작용 시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을 치료한다는 기존의 임상 결과에 기반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는 GLP1-GIP 이중작용제에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붙여 뇌혈관 장벽을 투과하게 해 효과적으로 뇌 질환을 치료 가능하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GLP1 작용제 엑세나티드와 리라글루티드는 파키슨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다수의 글로벌 임상시험을 통해 알려졌으며, 리라글루티드가 치매 증상 악화를 저지한다는 임상시험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또 임상을 통해 GLP1 작용제인 리라글루티드와 세마글루티드를 4.6년간 투여한 환자를 추적한 결과 투여군이 대조군에 비해 치매 발병률이 50% 정도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스페리컬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치매 치료제 시장은 2021년에 약 26조 원 규모로 매년 9.3%로 성장 중이다.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은 2022년에 약 7조 6,000억 원 규모이며 매년 7.5% 성장하고 있다.

현재 당뇨, 비만치료제로 글로벌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GLP1 작용제와 효과가 입증된 GLP/GIP 이중작용제 중 릴리의 마운자로는 2023년 3분기까지 3조 8,000억 원의 판매 수익을 보였고 노보 노디스크의 위고비 역시 동 기간 4조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당뇨, 비만치료제 시장도 급성장 중이지만 치료에 대한 의학적 미충족 요구가 높은 치매 치료제와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 또한 매우 크며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

덴마크 케리야 CEO 이안 라퀴안은 “GLP1-GIP 이중작용제로 뇌혈관 장벽 투과율을 높인 KP405와 KP404는 글로벌 빅파마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임상 1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 글로벌 라이선스 아웃이 될 확률이 높아 성공 시 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비엔씨가 전략적 제휴 투자자로 합류함에 따라 주주로서 라이선스 아웃 수익의 일정 부분을 수익배당으로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비엔씨 관계자는 “케리야에 전략적 지분투자를 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주주로서 이익배당은 물론 향후 높은 성장과 시장 가치를 갖는 KP405와 KP404에 대한 권리 확보 가능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