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05 (토)
쓰리빌리언, 미국의학유전학회서 신규 서비스 출시로 글로벌 사업 확장 가속화
쓰리빌리언, 미국의학유전학회서 신규 서비스 출시로 글로벌 사업 확장 가속화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3.1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단율 높인 Exome 기반 진단 검사와 데이터 기반 진단 서비스 2종 소개
AI 유전변이 우선순위화 시스템 ‘3ASC’ 활용 환자 원인 유전 변이 발굴 정확도 98.1%
(사진=쓰리빌리언)
(사진=쓰리빌리언)

[바이오타임즈] 인공지능(AI) 기반 희귀유전질환 진단 기업 쓰리빌리언이 3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미국의학유전학회(American College of Medical Genetics and Genomics, ACMG)에 참가해 신규 서비스를 소개한다고 밝혔다.

ACMG 학회는 매년 연례 회의를 통해 글로벌 유전 진단 기준을 수립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의학유전학회로, 쓰리빌리언은 ‘Boosted Exome’, ‘3B-INTERPRETER’, ‘Rapid analysis’ 총 3개의 신규 서비스를 이번 학회에서 소개한다.

Boosted Exome은 기존의 WES(전장엑솜시퀀싱)이 커버하지 못하던 변이를 검사할 수 있도록 쓰리빌리언이 직접 설계한 칩을 사용한다. Boosted exome은 미토콘드리아 유전체 커버율을 기존 76%에서 99.8%까지 높이고, 엑솜 영역 외에 존재하는 주요 병원성 변이 영역을 추가하여 진단 효율을 높인 제품이다.

3B-INTERPRETER와 Rapid analysis는 환자의 유전체 데이터를 쓰리빌리언의 AI 유전변이 해석 시스템을 활용해 진단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이다. 기존에 유전체 검사를 받고 진단에 실패한 환자들이 데이터만으로 검사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학회에서 처음 소개하는 ‘Rapid Analysis’ 분석 서비스는 데이터를 보유한 경우, 최대 3일 안에 검사 결과가 제공돼 중증 환자를 위한 빠른 진단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쓰리빌리언은 AI 변이 병원성 예측기 ‘3Cnet’에 이어, 환자 증상까지 고려한 AI 유전변이 우선순위화 시스템 ‘3ASC’를 개발해 3B-interpreter와 Rapid analysis 서비스에 적용했다. 3ASC의 도움으로 데이터 분석에서 진단까지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줄이면서 정확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으며, 3ASC를 활용하면 WGS 500만 개 유전변이 중 질병 원인 유전변이를 Top-5 정확도 기준 98.1%로 찾아낼 수 있다.

3billion 금창원 대표는 “ACMG 2024에 참석해 쓰리빌리언의 진보된 분석 기술을 전문가들과 공유할 수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미진단 희귀질환 환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발한 R&D와 서비스 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쓰리빌리언은 지난 12월 기술성 평가를 A, A로 통과하며 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올 상반기 예비 상장 심사 청구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 해외 매출이 60%를 차지할 만큼 글로벌 성장을 빠르게 이뤄내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