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45 (일)
세닉스바이오테크, 나노자임 신약 물질특허 출원 동시에 CAS 등록
세닉스바이오테크, 나노자임 신약 물질특허 출원 동시에 CAS 등록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8.1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서 CX213을 산화세륨 나노자임 물질 중 전 세계 최초로 CAS에 등록
FDA 1상 승인을 위한 비임상시험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
세닉스바이오테크의 나노자임 신약 ‘CX301’이 물질특허 출원과 동시에 미국화학회의 CAS에서 신규 단일화학물질로 인정받았(사진=세닉스바이오테크)
세닉스바이오테크의 나노자임 신약 ‘CX301’이 물질특허 출원과 동시에 미국화학회의 CAS에서 신규 단일화학물질로 인정받았(사진=세닉스바이오테크)

[바이오타임즈] 나노의학 전문 바이오테크기업 ㈜세닉스바이오테크(이하 세닉스)가 핵심 파이프라인인 나노자임 신약 ‘CX301’이 물질특허 출원과 동시에 미국화학회의 CAS(Chemical Abstract Service)에 등록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세닉스에서 개발 중인 CX301은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는 핵심 플랫폼 기술인 이노서피스™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합성된 세 번째(CX111, CX213, CX301) 신규 물질이다. 이전 파이프라인 물질들과 핵심적인 차별점은 산화세륨 나노자임의 핵심 작동원리는 유지하는 동시에 표면 특성만을 변화시켜 기존과 다른 생체 내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다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개선된 공정 과정을 도입해 사업성을 상승시켰다.

CAS는 화합물, 중합체 등을 기록하는 전 세계 가장 권위 있는 화학물질 등록시스템으로, CAS 등록번호 조회를 통해 화학물질의 정체나 중복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CX301은 그 독창성을 바탕으로 물질특허 출원과 더불어 CAS 신규 등록 번호(2951717-31-8)를 부여받았다. 세닉스는 앞서 CX213을 산화세륨 나노자임 물질 중 전 세계 최초로 CAS에 등록한 바 있다.

㈜세닉스바이오테크 이승훈 대표는 “이번 물질특허 출원과 CAS 등록이라는 성과를 동시에 달성함으로써, 세닉스가 독보적 플랫폼 기술을 확보했음을 드러낼 수 있었다”라며, “CX301이 국제적으로 새로운 화학물질(New chemical entity)임을 CX213과 함께 다시 한번 증명받았으며, FDA 1상 승인을 위한 비임상시험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글로벌 신약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세닉스는 향후 CX301의 물질특허 국제 출원(PCT: Patent Cooperation Treaty 국제특허협력조약)을 진행해,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특허 권리를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CX301은 세닉스 내부 생산 설비를 활용해 대량 양산 체제를 갖췄으며, 임상 약물의 직접 공급을 위한 GMP 승인을 2024년 내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FDA 임상 1상 시험 승인을 위한 임상수탁기관(CRO)들과 비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