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2:55 (일)
EDGC, 美 ‘캔서문샷’ TF구성해 프로젝트 본격 착수
EDGC, 美 ‘캔서문샷’ TF구성해 프로젝트 본격 착수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8.1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액체 생검 공동 프로젝트 및 검사 서비스 본격 착수
암 조기 발견하는 액체 생검 ‘온코캐치’로 프로젝트에 참여
미국 CLIA LAB 통한 액체 생검 서비스 준비 막바지…북미 시장 진출 가시화

[바이오타임즈] 유전체 분석 정밀 의료 전문기업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미국 암 정복 프로젝트 ‘캔서문샷’(Cancer Moonshot)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액체 생검 프로젝트에 전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캔서문샷은 바이든 행정부가 향후 25년간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50% 이상 줄이겠다는 정책으로, 암 치료제 및 진단 기술 도입에만 연간 18억 달러(약 2조 3,000억 원)가 투자된다. 바이든 정부는 지난 2월 캔서문샷 정책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민간 협력체인 캔서엑스(CancerX)도 설립했다.

EDGC는 주력 기술인 액체 생검 ‘온코캐치’로 캔서문샷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지난달 태스크포스(TF) 구성을 마쳤으며, 현재 캔서엑스팀과 멤버 합류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다. 미국의 CLIA 검사 센터와 연계해, 정부 및 민간 기업들과의 공동 연구와 개발 프로젝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EDGC는 2018년 코스닥에 상장한 국내 대표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이다. 최첨단 유전체학 기술을 사용해 산전/신생아 검사, 암 검진, 신경 및 개인 유전자 분야의 진단 검사와 치료 개발이 주력이다.

EDGC의 ‘온코캐치’는 암세포 유래 순환종양 DNA(ctDNA)을 검출할 수 있다. 암 발생과 관련된 후생유전학적 변화인 메틸레이션(Methylation) 패턴 측정이 가능하며,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초기에 다양한 암 진단이 가능하다. ‘온코캐치’ 메틸레이션 제한효소법은 EDGC에서 특허 출원한 혁신 분석 기술로 암 DNA의 특정 메틸화를 절단 효소를 활용해 측정하는 방법이다. 암 DNA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후생유전학적 바이오 마커를 분석해 극초기에 암을 진단할 수 있다.

특히 EDGC 이민섭 대표이사가 이번 캔서문샷 TF의 수장을 맡아 프로젝트 진행에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민섭 대표이사는 EDGC의 창업자이며 액체 생검 기술의 국제적 리더로, 해외 유전체 시장에 대한 이해가 높은 유전체 분석 전문가다. 하버드 의대 유전체학 박사 후 연구원을 거쳐 미국의 유전체 회사인 제네상스제약, 시쿼놈에서 근무하며 유전체 기반 신약개발 및 임상실험을 주도했다. 미국에서 액체 생검 초기 기술 개발을 이끌며 사업화를 이끈 주역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EDGC는 유전체 서비스 수요가 가장 많은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콜로라도 주 소재의 CLIA LAB 인수도 진행 중이다. 온코캐치를 포함한 최첨단 차세대 진단 검사의 미국 CLIA 인증과 승인 작업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EDGC 이민섭 대표이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EDGC 온코캐치의 우수한 기술력을 이번 캔서엑스 멤버 합류로 증명할 것이다”며, “미국 CLIA 센터 인수와 캔서엑스 멤버 등록으로 북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