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3:40 (월)
이지놈, 日프라우메드와 ‘NGS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진단검사’ 기술이전 체결
이지놈, 日프라우메드와 ‘NGS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진단검사’ 기술이전 체결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6.14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의 첫 해외 기술이전 사례…’3세대 염기서열분석기술’로 향상된 정밀 분석 가능
양사, 유전자 검사 및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협력 통해 성공적인 동아시아 시장 진출 발판 마련
​3세대 NGS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진단검사 기술이 적용된 이지것 PRO 서비스(사진=이지놈)​
​3세대 NGS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진단검사 기술이 적용된 이지것 PRO 서비스(사진=이지놈)​

[바이오타임즈]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의 선두주자인 ㈜이지놈(eGnome)이 일본 바이오 데이터 전문기업 프라우메드(PROUMED)와 ‘3세대 NGS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진단검사’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진단 분야 최초의 해외 기술이전 사례다.

이지놈이 자체 개발한 3세대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차세대 염기서열분석)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진단검사는 기존 2세대 방식보다 더 높은 해상도와 정확도를 갖추고 있어 보다 정밀한 장내 미생물 환경 분석이 가능하다.

진단검사로 축적된 검사자 데이터에 이지놈 연구소의 균주배양 능력이 결합돼 향후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지놈은 올해 최신 기술력이 적용된 개인 맞춤형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플랫폼 ‘이지것 프로(EG gut PRO)’를 업데이트 출시해 서비스 중이다.

이번 계약으로 이지놈은 진단검사 기술공급을 통한 수익 창출과 계약금 및 단계별 마일스톤, 로열티 등의 기술료를 확보하게 되며 프라우메드는 해당 진단검사 기술을 자사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하게 된다.

이지놈은 코로나 키트 개발 및 상업화 경험을 보유한 프라우메드와의 협력을 통해 여성용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와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신약 개발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의 기반을 견고히 하는 한편,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를 착실히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조서애 이지놈 대표는 “이번 계약은 이지놈이 가진 마이크로바이옴 진단분석 역량과 혁신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자사의 기술이 프라우메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마이크로바이옴이 유전자 검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지속적으로 기술력을 고도화하는 한편 해외 기술이전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지놈은 지난 10년간 발표한 유전체 분석 관련 CNS급 논문 5편 중 4편이 표지에 선정되고 SCI(E) 논문 115편을 발표하는 등 최고 수준의 연구업적을 자랑하며 빅데이터 유전체 분석능력을 통해 국내외 유전자 검사 기술이전도 진행 중인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선두기업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