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00 (화)
메디컬에이아이, 심부전 진단 AI 소프트웨어로 IR52 장영실상 수상
메디컬에이아이, 심부전 진단 AI 소프트웨어로 IR52 장영실상 수상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4.1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초 내외면 측정 가능한 심전도만으로 심부전 가능성 확인하는 혁신적 기술
좌심실 수축기능 부전 진단 정확도는 91.9%, 식약처 확증 임상시험에서 확인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 낼 예정
지난 11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IR52 장영실상 시상식에서 (왼쪽부터) 조용연 그룹장, 권준명 대표, 이민성 그룹장, 한윤 그룹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지난 11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IR52 장영실상 시상식에서 (왼쪽부터) 조용연 그룹장, 권준명 대표, 이민성 그룹장, 한윤 그룹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메디컬에이아이)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전문기업 메디컬에이아이(대표이사 권준명, 김흥석)의 심부전 진단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국내 최고 권위의 기술상인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IR52 장영실상’은 1년 52주간 매주 1건씩 우수 신기술 제품과 기술혁신 성과가 우수한 조직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올해 제16주 차 ‘IR52 장영실상’으로 선정된 ‘AiTiALVSD(한글명: 에티아 엘브이에스디)’는 심전도를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해 심부전의 일종인 좌심실 수축기능 부전의 가능성을 알려주는 소프트웨어다. 해당 기술은 현재 의료현장에서 비급여 처방이 가능하며, 세종병원그룹을 비롯한 전국 병원 및 검진센터에서 설치 후 사용하고 있다.

심부전은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몸 구석구석으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흔히 노화 현상으로 보고 방치하기 쉬워 입원환자의 5년 생존율이 55%에 불과하다.

기존 의학 기술로는 심전도 판독으로 심부전 여부를 알기 어려워 심전도 검사보다 시간과 비용이 더 소요되는 심초음파 검사나 정확도가 만족스럽지 않은 혈액검사를 실시해왔다. AiTiALVSD는 10초 내외면 측정이 가능한 심전도만으로 심부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어 기존의 검사 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했다는 설명이다.

AiTiALVSD의 좌심실 수축기능 부전을 진단하는 정확도는 91.9%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확증 임상시험에서 확인했다. 기존에 심부전을 검진하는 목적으로 사용했던 피검사인 ‘NT proBNP’의 정확도는 72.0%다.

메디컬에이아이는 심부전을 시작으로 급성심근경색 등 타깃 질환을 확장하고 있다. 급성심근경색을 진단 보조하는 ‘AiTiAMI’(제품명: 에티아 엠아이)는 올해 1월 혁신의료기술로 지정된 보건복지부 고시가 발령됨에 따라 AiTiALVSD와 마찬가지로 의료현장에서 비급여 처방이 가능하다.

권준명 메디컬에이아이 대표는 “이번 수상으로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인 심장질환을 심전도를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해 확인하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