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3:00 (화)
컴퓨터 분석 활용한 임플란트, 정확도·안정성 높일 수 있어
컴퓨터 분석 활용한 임플란트, 정확도·안정성 높일 수 있어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4.1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강용욱 대표원장
도움말=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강용욱 대표원장

[바이오타임즈] 치아는 입안에 들어온 음식물을 잘게 씹어 소화하기 쉽게 해주며, 정확한 발음과 말을 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아주 중요한 존재이다. 하지만 충치 및 노화, 접촉 사고 등 다양한 이유로 상실되어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한 치과 치료로 임플란트를 우선 떠올리게 된다.

임플란트는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마다 턱뼈와 잇몸뼈의 상태, 치아의 배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접근방법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정밀진단과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진 후 결정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임플란트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치료의 정확성, 안정성이 매우 향상되었다. 술기의 발달로 임플란트 종류만 해도 수십 가지에 이르고,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치료를 주저하기도 한다. 잇몸을 칼로 째서 임플란트를 잇몸뼈에 식립하는 과정에서 동반되는 출혈과 통증, 그리고 치료가 오래 걸리는 큰 수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르다치과의원 부산점 강용욱 대표원장은 “다만 최근에는 컴퓨터 분석 임플란트를 활용하면서 접근하기 더 편해졌다. 3D CT, 구강 스캐너 등 첨단 진단 장비의 활용으로 정확도 높은 정밀진단이 가능해진 것이다. 일반 X선 촬영이 구강 상태를 2차원으로 표현하는 데 그쳤다면, 컴퓨터 분석 임플란트는 혈관과 신경, 잇몸뼈의 두께, 모양까지 3차원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과마다 임플란트 계획이 상이한 것은 진단 정보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로 입체적인 구강 빅데이터를 구축하면 가장 정확하고 효율적인 방안을 선택할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은 성공률을 높이고 불필요한 조직 손상을 줄일 수 있는 핵심 요소이며, 3D 모의 수술과 수술유도장치(가이드)를 결합해 치료를 완성할 수 있다”고 전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한 가상수술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 개수와 위치, 깊이, 각도 등을 결정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잇몸염증과 혈관, 신경까지 꼼꼼히 체크해 최적의 위치를 선별할 수 있다. 모의수술을 통한 간접적인 경험은 의료진의 실수를 줄이고, 돌발 상황에 따른 대처를 가능케하여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 유도장치는 3D 모의 수술을 토대로 제작되는 맞춤 가이드로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형태로 미리 계산된 각도와 위치 등에 맞춰 작은 구멍들이 뚫려 있다. 기존 방식은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위해 잇몸을 넓게 절개해야 했지만, 작은 구멍이 뚫린 가이드를 사용하면 필요한 부분만 절개하거나 잇몸 절개가 필요 없어 출혈이나 통증, 부종, 감염에 대한 위험 부담을 낮출 수 있다.

강용욱 원장은 “따라서 고령층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도 절개 범위가 작아 불편함 없이 치료할 수 있다. 의료진의 경험에 의존해야 하는 기존방식과 달리 더 정확하게 식립할 수 있고, 전체적인 치료 기간이 60~70% 단축된다는 점에서도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컴퓨터 분석 임플란트는 의료진의 술기가 100% 발휘되었을 때, 그 장점이 부각되는 방식이기에 꼭 경험이 많고 실력이 좋은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진료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함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할 줄 알아야 한다. 치료 과정 및 사후에 일어날 수도 있는 변수 등에 문제없이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시스템을 갖춘 치과 선택 역시 중요하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