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2:55 (화)
코어라인소프트, 미국 심장학회 단독부스서 의료 AI 기술력 홍보
코어라인소프트, 미국 심장학회 단독부스서 의료 AI 기술력 홍보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4.04.0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 부스에서 AI 기반 관상동맥 석회화 자동 진단솔루션 AVIEW CAC 선보여
심혈관 영상 검출 및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에이뷰 에이올타(AVIEW Aorta)’ 등 시연
전시부스 사진(사진=)
전시부스 사진(사진=)

[바이오타임즈] 의료 AI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가 지난 6일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되고 있는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이하 ACC) 2024에 참석했다. 학회는 현지 시각으로 8일까지 진행된다.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이하 ACC)는 1949년 설립된 심장 관련 최대 규모 학회로, 연례 행사에서 관련 분야 최고·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전 세계 심장 관련 연구진은 물론 코어라인소프트를 포함한 전 세계 의료 AI 기업들이 자사의 기술력을 소개하는 장이다.

이번 ACC 2024에서 코어라인소프트는 단독 부스에서 AI 기반 관상동맥 석회화 자동 진단솔루션 AVIEW CAC를 중심으로 한 제품 데모와 컨설팅을 진행한다.

AVIEW CAC는 딥러닝 기반 대량의 심장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관상동맥의 위치를 파악해 4개의 관상동맥 내 관상동맥 석회화를 자동으로 분류 및 정량화하고 ‘MESA(Multi-Ethnic Study of Atherosclerosis, 다인종 동맥경화 연구 조사)’ 연구에 기반한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도를 알려준다.

특히, 흉부 CT 스캔에서 CAC를 정량적으로 평가해 진단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진단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FDA 501(k) 허가도 획득했다. 심장 질환이 아닌 일반 외상과 폐 질환 의심으로 촬영한 흉부 CT에서 관상동맥석회화의 정량값을 자동으로 확보하는 기능은, 환자의 심혈관 질환 발생 전 심혈관질환의 주된 위험인자인 관상동맥석회화를 발견하고 진행을 억제하기 위한 약제를 처방하거나 확진을 위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임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전시 부스에서는 심혈관 영상 검출 및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에이뷰 에이올타(AVIEW Aorta)’도 시연했다. 치명률이 높은 대동맥 박리를 인공지능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 보조하는 솔루션으로, 올해 초 식약처의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으며, 이후 절차에 따라 보험(임시)수가 적용을 받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폐색전증 진단 보조 솔루션 ‘에이뷰 피이(AVIEW PE)’, 딥러닝 기반 흉부X선 심혈관 질환 진단솔루션 ‘에이뷰 하트엑스(AVIEW HeartX)’ 등을 중심으로 응급 질환 판독 솔루션도 전시했는데, 급성관상동맥증후군, 대동맥박리, 폐색전증은 급성 흉통 및 호흡곤란을 호소히는 응급 환자에서 반드시 감별해야 할 3대 중증 질환으로 꼽히고 있다.

전시에 참석한 이재헌 코어라인소프트 북미법인장은 “ACC 2024에서 글로벌 주요 기업 및 연구진을 대상으로 병원 현장에서의 유용성을 중심으로 컨설팅을 진행했다”며 “북미법인을 중심으로 AVIEW CAC 등 심혈관 관련 제품군의 사용 편의성과 워크플로 경쟁력을 강조하여 현지 영업 및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코어라인소프트는 지난해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의 하버-UCLA와 ‘AVIEW CAC’의 공급 계약을 체결 및 공동연구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또한 매사추세츠 최대 규모 병원인 UMMH(UMass Memorial Health)와 AVIEW LCS, COPD, CAC 등 주요 제품 공급 계약 체결도 마쳤다. 다음 달 17일,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는 미국흉부학회(American Thoaric Society, ATS)에 참석해 미국 내 우수한 레퍼런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