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00 (토)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동아ST 통해 국내외 30개국 진출한다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동아ST 통해 국내외 30개국 진출한다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1.0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력 갖춘 동아ST와 30개국 진출 협력
직판 체계 갖춘 미국 외 전 세계 100여 개국 시장에 전략적 파트너십 통해 진출 완료
국내 출시 2026년 목표… 동·서남아시아, 러시아, 호주, 튀르키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추진
SK바이오팜 이동훈 사장(왼쪽)과 동아ST 김민영 사장(오른쪽)이 4일 세노바메이트의 국내외 30개국 진출을 위한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했다(사진=SK바이오팜)
SK바이오팜 이동훈 사장(왼쪽)과 동아ST 김민영 사장(오른쪽)이 4일 세노바메이트의 국내외 30개국 진출을 위한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했다(사진=SK바이오팜)

[바이오타임즈] SK바이오팜(대표이사 사장: 이동훈)은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한국을 포함한 동·서남아시아,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튀르키예 등 30개국 진출을 위해 동아에스티와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에스티가 해당 지역의 허가, 판매 및 DP 생산을 담당하게 된다. SK바이오팜은 계약 체결 후 계약금 50억 원을 수령하고, 국내외 허가, 보험급여 및 매출 마일스톤 등에 따라 최대 140억 원을 확보한다.

이로써 SK바이오팜이 신약후보 물질 발굴부터 임상 개발, 허가, 상용화까지 모든 과정을 독자적으로 진행한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는 직판 체계를 갖춘 미국 외 전 세계 100여 개국 시장에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진출을 완료했다. 2019년 유럽 시장에 첫 기술 수출한 이래 단일 약물로 달성한 전체 거래 규모는 약 1조 6,000억 원이며, 이 중 현재까지 약 6,000억 원의 계약금과 마일스톤을 수령해 독자 개발한 혁신 신약의 가치를 전 세계 시장에 알렸다.

세노바메이트는 현재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성인 대상 부분 발작 뇌전증에 대한 아시아 임상 3상을 2025년 전후로 종료하고, 동아에스티를 통해 2026년 한국 시장 출시 및 급여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동·서남아시아,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지역에서도 허가 및 공급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세노바메이트는 우수한 효능을 바탕으로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 러시아, 남아공,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국가의 뇌전증 환자들에게도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뇌전증은 뇌졸중, 치매에 이어 세 번째로 흔한 신경계 질환으로 국내 뇌전증 환자는 약 19만 명, 시장은 약 1,300억 원 규모로 평가되고 있다.

동아에스티 김민영 사장은 “뇌전증 환자들의 오랜 기다림에 부응하고자 우수한 효능의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가 조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SK바이오팜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며, “한국을 포함한 30개국에 빠른 시일 내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K바이오팜 이동훈 사장은 “한국 CNS 시장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력을 갖춘 동아에스티와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뛰어난 약효로 인정받고 있는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혜택을 국내를 비롯한 여러 국가의 환자들에게 가장 빠르게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