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45 (일)
애드바이오텍,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112만 주 배당 취득
애드바이오텍,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112만 주 배당 취득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12.19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퀘스트파마텍에 약 29억 원 투자로 114억 원에 해당하는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 취득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 잔여 금액 약 63억 원 보유… 조만간 주식으로 전환될 예정
퀘스트파마텍과 온코퀘스트에 대한 지분도 여전히 보유 중
애드바이오텍 전경(사진=애드바이오텍)
애드바이오텍 전경(사진=애드바이오텍)

[바이오타임즈] 면역항체 전문 바이오 기업 애드바이오텍(179530, 대표이사 정홍걸)이 기술 및 지분 투자로 카나리아바이오 주식을 취득하면서 차익이 기대된다고 19일 밝혔다.

기존에 기술 양수도 대가로 배당받은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 중 약 29억 원에 해당하는 분량을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112만 주로 교환함으로써 투자 대금을 추가로 회수할 수 있게 됐다.

애드바이오텍은 인체 항체의약품 개발을 목표로 2013년 캐나다 항암치료제 개발사인 퀘스트파마텍에 약 29억 원(지분 투자 7억 원 포함)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난소암 치료제 ‘오레고보맙’ 임상 2b상 공동 개발에 참여했다.

이후 퀘스트파마텍은 바이오 부문을 분할해 자회사 ‘온코퀘스트’를 설립했으며, 온코퀘스트의 바이오 부문 무형자산이 기술 양수도 절차에 돌입하게 됐다. 현재 국내 코스닥 상장사인 카나리아바이오가 기술을 양수해 난소암 치료제 ‘오레고보맙’에 대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애드바이오텍은 온코퀘스트 주주로서 기술 양수도 대가로 배당받은 114억 원에 해당하는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를 2022년 10월 직접 수령했다. 해당 전환사채에는 상환권, 전환권뿐만 아니라 매도청구권이 포함되어 있다.

애드바이오텍은 해당 매도청구권을 발동해 2022년 11월 일부 전환사채(약 22억 원)를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23만여 주(무상증자 전)와 상계해 수령했으며, 해당 분량을 2023년 6월까지 전량 매도해 약 40억 원을 취득했다. 이번에는 잔여 전환사채 중 약 29억 원에 해당하는 전환사채와 카나리아바이오 주식 112만 주를 상계해 수령함으로써 약 62억 원(18일 종가기준) 가치의 투자대금을 추가로 회수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남아있는 전환사채 금액은 약 63억 원이며 이 또한 조만간 주식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 밖에 기술이전 대가의 최대 수혜자인 퀘스트파마텍과 온코퀘스트에 대한 지분을 여전히 보유 중이다. 애드바이오텍은 퀘스트파마텍의 2대 주주로서 주주 배당 또는 보유주식 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 수익을 실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정홍걸 대표이사는 “2013년 퀘스트파마텍에 기술 투자하는 방식으로 공동 개발에 참여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항암치료제를 생산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됐다”며 “최근 투자 이익을 창출하고 있지만 아직 회사의 염원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나노바디 항체 연구, IgY 연구, 기타 인체의약품 개발에 더욱 전념할 것”이라며 “전략적 투자와 더불어 미래 성장 동력의 발판을 마련해 글로벌 면역항체 기업으로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