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55 (토)
애드바이오텍, 조류인플루엔자 변이 예방용 면역 항체 개발 본격화
애드바이오텍, 조류인플루엔자 변이 예방용 면역 항체 개발 본격화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8.1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바디 면역 항체 기술을 응용해 조류인플루엔자 면역 항체 개발 가속화
가장 좋은 재조합 항원을 찾은 후 닭에 접종해 최고의 항체를 확보할 계획
ScFv 미니항체의 특장점 – AI 변이에 대응 가능(사진=애드바이오텍)
ScFv 미니항체의 특장점 – AI 변이에 대응 가능(사진=애드바이오텍)

[바이오타임즈] 면역 항체 전문기업 애드바이오텍(179530, 대표이사 정홍걸)은 모든 유형의 변이에 대응 가능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예방용 면역 항체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14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정부 과제 수행을 통해 2025년까지 개발 완료하는 것이 목표다.

조류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조류의 급성전염병이다. 인수공통전염병으로 특정 지역 및 국가에서 지속해서 대규모로 발병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경우 100%에 가까운 폐사율을 보인다. 국내에서는 지난 3년간 연평균 1,451만 마리의 조류가 살처분된 바 있다.

최근에는 오리고기로 제조된 생식 고양이 사료 제품에서 H5N1형(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됐다. 이미 고양이가 H5N1형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사례가 존재하는 등 인간에 대한 전파 우려가 있어 예방제 및 치료제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애드바이오텍은 우선 고/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예방용 제품 개발을 위한 헤마글루티닌(hemagglutinin) H5 특이적 후보 항체를 2023년까지 발굴할 계획이다. 그 후 개발된 항체에 대한 유효성 검증 및 제품화를 2024년까지 완료하고, 제품 등록 및 지식재산권 확보 절차를 2025년까지 마무리할 방침이다.

애드바이오텍은 면역항체개발 전문기업으로 면역 난황 항체 기술 및 관련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나노바디 면역 항체 기술 강화에 나서고 있다. 조류인플루엔자 관련 제품에 적용되는 ScFv 미니 항체 기술은 나노바디 면역 항체 기술과 개발 방식이 유사해 연내 물질 발굴이 가능할 전망이다. 가장 좋은 재조합 항원을 찾은 후 닭에 접종해 최고의 항체를 확보할 계획이다.

애드바이오텍 관계자는 “자사가 보유한 나노바디 면역 항체 기술을 응용해 조류인플루엔자 면역 항체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바이러스 변이에 대응하기 어려운 기존 면역 항체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차세대 면역 항체를 선보이기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