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15 (일)
한국파마-이화여대, JAK1 선택적 저해제 ‘폐 섬유화’에 치료 효과 확인
한국파마-이화여대, JAK1 선택적 저해제 ‘폐 섬유화’에 치료 효과 확인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7.21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 섬유화 치료 효과 이어 폐 섬유화 질환에서도 JAK1 선택적 저해제의 신약 효과 확인
국내외 연구기관 및 기업 간 협업과 글로벌 제약사에 라이선스아웃 추진할 계획

[바이오타임즈] 전문의약품 제조 기업 ㈜한국파마(대표이사 박은희, 032300)가 이화여대 섬유화 질환 제어 연구센터(센터장 이윤실 약학대학 교수)와 진행한 폐 섬유화 질환 모델 이용 공동연구의 성과를 밝혔다.

한국파마는 지난 2017년부터 이화여자대학 강수성 교수와 공동연구로 JAK1 만을 선택 억제하는 신약후보물질 개발을 진행해왔다. 최근 폐 섬유화 치료제의 효과를 확인하고, 지난 20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개최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선도연구센터 사업의 기초의약학 분야(MRC) 성과발표회에서 해당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JAK 억제제는 염증과 면역 조절의 세포 신호 전달에 중요한 단백질 조절 효소인 야누스 키나제(Janus kinase, 이하 JAK)를 선택 억제해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조절하는 기전으로 작용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건선성 관절염, 궤양성 대장염, 아토피 피부염 등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 주로 활용되고 있으나, 혈전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있다. 회사는 이런 부작용 등을 개선하기 위해 JAK1 만을 선택 억제하는 후보물질 개발을 지속해왔으며, JAK1 선택성과 억제 효과가 우수한 신약후보물질 개발에 성공했다.

이화여대 섬유화질환 제어 연구센터 측은 “JAK1 저해제의 경우에는 폐 섬유화에 특이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JAK1을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저분자 화합물이 폐 섬유화에 치료 효과가 있고 저독성 약물로 개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공동연구를 통해 이미 JAK1 선택적 저해제가 간 섬유화 치료제로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사람의 간성상세포주인 LX-2 세포주를 이용한 세포독성시험에서 JAK1 선택적 저해제가 간 섬유화 억제 효과를 확인해 2021년 의약합성저널(J. Med. Chem.: 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을 통해 발표했다. 이번 폐 섬유화 모델에서도 해당 치료제의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섬유화 치료제로 개발 가능성이 커졌다는 평가다.

한국파마 관계자는 “해당 신약후보물질과 관련해 ‘신규한 JAK 특이 저해제 화합물 및 이의 제조 방법’으로 국제특허(PCT) 출원 및 개별 국가에 특허 출원 중에 있다”며 “이번 이대와의 공동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JAK1 신약후보물질의 다양한 용도 개발을 위해 국내외 연구기관 및 기업 간 협업과 글로벌 제약사에 라이선스아웃(L/O)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