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0:05 (화)
임플란트 시 통증 걱정, 무통마취 및 수면치료 도움
임플란트 시 통증 걱정, 무통마취 및 수면치료 도움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4.17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밸런스치과병원 김창수 대표원장
도움말=밸런스치과병원 김창수 대표원장

[바이오타임즈] 치과 치료가 시급한데도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로 막연하게 치료를 미루는 이들이 많다. 그래서 보존치료가 가능했음에도 치료를 미루다 발치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때 상실한 치아를 대체하여 자연치아의 기능적, 심미적인 부분을 복원하기 가장 좋은 치료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다.

임플란트 같은 수술적 치료는 통증을 없애기 위해 마취를 하지만 오히려 마취할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마취를 하고도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도 있다. 그래서 마취할 때조차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통치료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무통마취시스템은 마취 중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이나 불편함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기계를 이용해 일정한 속도와 압력으로 서서히 주입함으로써 마취액이 너무 빨리 주입했을 때 발생하는 통증을 막을 수 있다. 또한 환자의 상태와 치료계획에 따라서 자동으로 양을 조절할 수 있다.

밸런스치과병원 김창수 대표원장은 “무통마취시스템을 통해 임플란트를 받는다면 통증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어 만족도가 높지만 치과공포증이 심한 경우에는 여전히 임플란트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치과공포증이 유독 심한 분들이라면 치과수면치료를 활용하면 좋다. 흔히 수면 임플란트라고 하는 수면치과치료는 환자를 가벼운 가수면 상태로 유도하여 치료를 하는 방식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장 큰 이점으로 치료 후 마취에서 깨어났을 때 치료 과정에 대한 기억이 거의 없어, 치료에 대한 불안감이나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치과수면치료는 치과공포증을 겪는 환자뿐만 아니라 임플란트와 같은 수술적 치료, 사랑니 발치, 신경치료, 스케일링 등의 다양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전체임플란트와 같은 고난이도 수술 및 긴 시간 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치료할 때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감소 시킬 수 있다. 단, 치과수면치료를 할 때 환자분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맞춤 치료계획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또한 수면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생체 신호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비와 필요한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한 전문의 상주 여부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김창수 대표원장은 “더욱 안전하고 만족스럽게 수면치료를 위해서는 시설과 장비, 의료진 등 수면치료 환경이 충분히 갖춰진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