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40 (일)
큐라티스, 장년·노년 대상 결핵 백신 1상 IND 승인받아
큐라티스, 장년·노년 대상 결핵 백신 1상 IND 승인받아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4.03.1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세 이상 결핵 신환자 비율이 51.3%로 노인층을 중심으로 증가
QTP101의 전 연령대에 대한 안전성과 면역원성 입증할 것

[바이오타임즈] 성인 및 청소년 대상 결핵 백신 개발 바이오 기업 ㈜큐라티스(348080)는 국내 노인 대상 결핵 백신 임상 1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큐라티스는 이번 임상을 통해 결핵에 취약한 장년 및 노년(만 55세~74세)의 건강한 대상자 약 120명을 대상으로 3회 백신 투여 후 추적관찰 12개월을 거쳐 약 15개월 동안 안전성과 면역원성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최근 질병관리청은 지속적인 국가결핵관리사업에도 불구하고 65세 이상 결핵 신환자 비율이 51.3%로 노인층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장년 및 노년층의 사회활동 참여율이 증가하고, 대중교통을 통한 노인인구의 활동반경이 넓어지면서 결핵 감염의 위험이 커지는 상황이다.

결핵은 코로나19와 같이 공중에서 4m 이상을 이동하는 비말을 통해 감염되며 감염용량이 매우 작아 결핵균은 단 하나만으로도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치료과정에서 약제에 내성이 생겨 다제 병용요법으로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고, 고용량의 약제들이 처방되며 위장장애, 간독성,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코로나19와 같이 공기나 비말을 차단하는 음압격리실에서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적 부담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치료 순응도가 매우 낮은 편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1년만 1,060만 명의 결핵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 중 160만 명이 사망했다. 이에 따른 결핵 백신의 수요도 커지고 있으며 결핵 백신에 대한 투자가치는 500조 원으로 추산된다.

큐라티스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처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접종한다고 가정했을 때 시장 규모가 수십조 원에 달하며 접종 대상자의 1% 접종만 가정한다 해도 수천억 규모의 잠재 시장으로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결핵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병으로 인구 고령화에 따라 65세 이상의 결핵 환자 비중이 높아지면서 장년 및 노년층에서의 결핵 백신의 필요성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 이번 임상을 통해 QTP101의 전 연령대에 대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입증하고, 장년 및 노년층까지의 접종 연령대 추가를 통해 시장 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큐라티스는 주력 개발 품목인 세계 최초의 성인 및 청소년용 결핵 백신 외에도 주혈흡충증 등 외에도 다양한 치료영역에 적용 가능한 면역강화 플랫폼 기술 및 mRNA 플랫폼 기술 개발과 세포주 및 공정 시험법 개발까지 맞춤형 CDM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