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05 (토)
디지털 헬스케어, 가능성·한계 '공존'... 헬스케어 4.0 시대 '본격화'
디지털 헬스케어, 가능성·한계 '공존'... 헬스케어 4.0 시대 '본격화'
  • 권아영 기자
  • 승인 2024.02.0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국민의 보편적 건강 보장을 강조하는 '헬스케어 4.0'
정부, 의료 혁신 드라이브...디지털 헬스케어 본격 '추진'
디지털 헬스케어 가능성 있지만, 실제 적용 '관문' 존재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최근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전 국민의 보편적 건강 보장을 강조하는 ‘헬스케어 4.0’이 화두로 떠올랐다. 이른바 건강화시대를 일컫는 ‘헬스케어 4.0’은 건강 평화시대의 진입 속도를 앞당기고 있다. 

특히 헬스케어 4.0 시대 핵심은 '커넥티드 헬스케어(연결 의료)'로, 초연결·초지능화를 통한 환자 중심의 건강을 제고하는 건강관리 시스템이다. 즉, 의료·건강·생활습관 데이터를 모두 연결해 지능화된 헬스 시스템과 디지털 혁신 기술로 개인 맞춤형 의료와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흐름 속 최근 정부는 의료 혁신에 속도를 내며 디지털 헬스케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모양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 의료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 드러내

최근 정부는 의료개혁 민생토론회를 진행하며 변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정부의 의료 혁신은 의료인력 확충 및 지역의료 강화, 의료수가 개선 등 그간 줄곧 논쟁거리로 여겨져 온 내용들이 주를 이룬다. 

더불어 디지털 헬스케어 등 의료 산업계에도 영향을 미칠만한 내용도 함께 다뤄지고 있다. 비대면진료와 의료 마이데이터가 대표적이다. 

사실 비대면진료나 의료 마이데이터의 경우, 그동안 의료계나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속도를 내지 못했다. 코로나19 당시 일시적으로 완화되기도 했지만, 이후 다시 제동이 걸렸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의료법을 개정해 비대면진료를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윤석열 대통령은 '제7차 민생 토론회'에서 비대면진료를 허용치 않는 법제도를 두고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비대면진료 문제를 의료계와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나 소비자와의 이해충돌 문제로 많이들 접근하는데, 그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의료 기술을 개발 중인 기업들은 정부 발표에 환영하는 모양새다. 다만, 의료계나 시민단체의 반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업계 전문가는 “언제까지고 디지털 기술 활용을 막을 수는 없다. 정부가 강한 의지를 보여줬으니 변화의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한편으로는 결국 법을 개정해야 하는 사항이라, 지난 4~5년간 진척이 없었던 만큼 이번에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사후치료→예방·관리 '중심'...미래의 헬스케어 '논의' 활발

2020년대 이후 보편적 건강 보장의 목적과 기술 기반에 의한 커넥티드 헬스케어를 병원과 기업에 공급함으로써 수요자가 전 국민과 세계인으로 확대됐다. 이어 코로나 팬데믹 선포와 고령화 시대 진입을 계기로 헬스케어에 대한 패러다임도 사후 치료에서 예방과 관리 중심으로 변했다.

초연결·초지능화 원격서비스로 병원에 가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서 건강을 체크하고, 가정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음으로써 미래의 헬스케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도 하다.

이 가운데, 최근 보라매병원이 주최한 공공의료 심포지엄에서 ‘필수의료’와 ‘디지털 헬스케어’라는 두가지 키워드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펼쳐졌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필수의료 강화 측면에서 디지털 헬스케어의 현황 및 미래 가능성이 다뤄졌으며, 디지털 기술로 해결할 수 없는 한계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정부가 새로운 유망 산업으로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가 분명한 가능성을 가진 것은 맞지만, 정작 의료가 필요한 노년층 등이 디지털 문해력이 취약하다는 점 등에서 현실적인 적용의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언급됐다.

업계에서는 “필수의료에 대한 시스템적이고 전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디지털 헬스케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의 열쇠는 아니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라며, “특히 공공의료기관에서는 국민의 의료 리터러시(문해력)를 높이려는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디지털 헬스케어를 개개인별로, 질환별로 본다면 가치에 대한 충분히 상반되는 다른 입장이 나올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가 구독 모델로 자리잡기 어려운 편이며, 공공의료 측면에서는 더욱 실현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는 의견도 더해졌다. 

한편, 업계 전문가들은 “데이터는 개인의 건강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켜 준다”며, “환자는 비용 절감과 더 나은 건강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동시에 사회적으로는 의료비 지출 감소로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권아영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