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05 (일)
제이엘케이, 국제학술지에 뇌출혈 솔루션 대한 임상 논문 발표
제이엘케이, 국제학술지에 뇌출혈 솔루션 대한 임상 논문 발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1.2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개내출혈(ICH)에 대한 JBS-04K의 임상 논문 Frontiers에 게재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두개내출혈를 탐지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 입증
(사진=제이엘케이)
두개내출혈(ICH) 검출을 위한 딥러닝 모델 알고리즘의 효과 검증(사진=제이엘케이)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업체 제이엘케이는 뇌출혈 솔루션 JBS-04K에 대한 논문이 국제학술지 Frontiers에 게재됐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논문의 주요 내용은 제이엘케이의 원천 기술력을 기반으로 ‘두개내출혈(ICH) 검출을 위한 딥러닝 모델 알고리즘의 효과 검증’에 대한 것이다. 국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미국 텍사스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강동완, 박기훈, 류위선, 김동억, 다위드 셀링거호트 및 주요 교수진이 참여해 논문을 집필했다.

두개내출혈(ICH)은 5가지 하위 유형의 경막외출혈(EDH), 경막하출혈(SDH), 지주막하출혈(SAH), 실질내출혈(IPH), 뇌실내출혈(IVH)로 구분되며, 사망률과 이환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이 요구되는 질병이다. 또한 많은 국가에서 신경 방사선 전문의의 부족으로 인한 오진이 발생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두개내출혈(ICH)을 탐지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으로서 JBS-04K에 대한 임상 논문이 발표됐다.

제이엘케이의 JBS-04K는 경쟁사의 솔루션에 비해 상당히 우수한 검출 성능을 보였으며,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 및 곡선하면적을 증명해 냈다. 총 161개의 케이스를 대상으로 검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6명의 전문가의 투입과 더불어 가중치 앙상블 모델이 추가로 분석됐다. 그 결과로서 인공지능(AI)과 전문의 간 차이는 크지 않았으며, 더욱이 우수한 성능을 보여 높은 임상적용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이 확인됐다.

결과적으로, 전문의가 두개내출혈(ICH) 유형을 정확하게 진단 및 예측하는 데 있어 JBS-04K가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신경 방사선 전문의가 부족한 지역의 두개내출혈(ICH) 환자 진단 과정에서 오진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제이엘케이는 미국 및 세계 진출에 맞춰 솔루션의 인증과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