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55 (토)
다원메닥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양성자가속기 기술 MOU 체결
다원메닥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양성자가속기 기술 MOU 체결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1.1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NCT에 사용되는 양성자가속기 고도화를 위한 인력 및 핵심 기술 교류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 정영욱 소장(좌)과 다원메닥스 유무영 대표(우)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다원메닥스)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 정영욱 소장(좌)과 다원메닥스 유무영 대표(우)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사진=다원메닥스)

[바이오타임즈] 국내 최초 가속기 기반 붕소중성자포획치료(Accelerator-based Boron Neutron Capture Therapy, 이하 BNCT) 개발 전문 기업 다원메닥스(대표 박선순, 유무영)가 지난 9일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소장 정영욱)와 BNCT에 사용되는 차세대 양성자가속기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MOU는 단순히 기술 및 정보교류를 통한 공동연구를 뛰어넘어 연구 장비의 공동 활용과 핵심 인력에 대한 교류까지 포함함으로써 BNCT를 위한 고출력 소형 양성자가속기 기술 고도화에 양 기관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BNCT란 중성자가 종양에 선택적으로 축적된 붕소 의약품과 만나면서 일어나는 핵분열 반응을 이용한 첨단 방사선 치료의 한 방법으로, 현 과학 기술로는 중성자를 직접적으로 생산할 수 없기에 양성자를 가속한 다음 표적 장치와의 핵반응을 통하여 중성자를 생성해야 한다.

다원메닥스가 개발한 BNCT의 선형 양성자가속기는 현재 고등급 교종(High-grade glioma) 임상시험에 사용되고 있으며 치료 효과 및 안전성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다원메닥스의 유무영 대표는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면서 "순수 국내 기술로 BNCT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를 고도화하는 작업은 더 힘들 것이라 예상하지만 양성자가속기 개발에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다행으로 생각한다” 며 해당 협약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 하나로양자과학연구소 정영욱 소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양성자가속기를 활용한 의료기술 분야에서의 기술 혁신을 이루어내고, BNCT의 상용화를 가속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데 이어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의 양성자가속기 기술이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다원메닥스는 지난 해 10월에 기술성 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두 기관 모두 'A', 'A'를 획득하였고 올해 내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