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05 (토)
[문화 칼럼] 아름다운 도전! SCOPE Miami Beach 2023
[문화 칼럼] 아름다운 도전! SCOPE Miami Beach 2023
  • 임수빈(가치창의재단 이사장, 임수빈 갤러리 대표
  • 승인 2023.12.1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이탈, 알렉시스(Alexis Hubshman, Scope 사장), 임수빈(임수빈 갤러리 대표), 존 하스(John Haas, 아트딜러)
왼쪽부터 이탈, 알렉시스(Alexis Hubshman, Scope 사장), 임수빈(임수빈 갤러리 대표), 존 하스(John Haas, 아트딜러)

[바이오타임즈] 마이애미 아트 위크(Miami Art Week)는 2002년 미국에서 첫선을 보인 이후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이 가장 기대하는 연례행사 중 하나다. 아트 바젤, 아트 마이애미, 스코프 아트쇼 등 도시 전역에서 펼쳐지는 위성 박람회와 이벤트들로 마이애미 아트 위크는 미술계 네트워킹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중 스코프 아트쇼는 북아메리카 최대 아트페어의 하나로 꼽힌다.

전 세계의 최첨단 현대 예술가와 갤러리가 한자리에 모이는 랜드마크 미술 박람회로써 스코프 아트쇼는 미술계의 차세대 주자를 찾아내는 놀라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세계적인 확장과 지역적인 공명을 달성하기 위한 헌신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출발한 스코프는 20여 년 동안 90개 이상의 아트쇼를 통해 성장하여 아트페어의 경직된 구조를 탈피하는 동시에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예술 트랜드를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SCOPE Miami Beach 2023은 12월 5일부터 10일까지 Ocean Drive의 Miami Beach Pavilion에서 열렸다. 23개국 110여 개의 국제 전시갤러리와 70여 신생갤러리들이 참가하는 파격으로 아트페어의 새로운 지평을 연 올해 22번째 에디션에는 Futures, Core, 그리고 Photo Basel + SCOPE, 세 개의 섹션을 선보였다.

Futures 섹션에는 SCOPE의 큐레이터 위원회에 의해 선정된 신진 국제 갤러리들이 참가했고, Core 섹션에는 국제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기성 갤러리들이 선정되어 참여했다. 포토 바젤과 협력하여 개발된 아트페어의 사진 부문인 Photo Basel + SCOPE는 포토 바젤에서 선정한 최고의 순수예술 사진과 SCOPE에서 선정한 유망한 예술가를 병치한 쇼를 선보이면서 다시 한번 SCOPE Miami Beach는 변화의 최전선에서 획기적인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재확인시켰다.

SCOPE의 설립자인 알렉시스 허브쉬만(Alexis Hubshman)은 “우리는 방문객들을 흥분시키고 영감을 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22번째 아트쇼를 선보이게 되어 흥분된다”라고 말했다.

6일 동안 6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다녀갔고 언론, 큐레이터, 수집가들로부터 전례 없는 호평이 쏟아지는 가운데,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 홍보 캠페인 등 수억 회 이상의 노출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SCOPE Miami Beach 2023은 뱅크시(Banksy), 바스키아(Basquiat), 키스 헬링(Keith Haring),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카우스(KAWS), 앤디 워홀(Andy Warhol) 등 전 세계의 떠오르는 작가와 국제적인 갤러리들이 선보이는 현대 미술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다시 확인시키는 아트쇼였다.

SCOPE Miami Beach 2023에 12월 5일~10일 Ocean Drive의 Miami Beach Pavilion에 참여한 임수빈 갤러리 대표 설치미술가 이탈 작가
SCOPE Miami Beach 2023에서 12월 5일~10일 Ocean Drive의 Miami Beach Pavilion에 참여한 임수빈 갤러리 대표 설치미술가 이탈 작가

◇‘SCOPE Miami Beach 2023’에 페어 너머의 가치를 제시한 임수빈 갤러리: 설치미술가 이탈(Lee Tal) 특별 참여

임수빈 갤러리는 스코프 아트쇼 디렉터의 특별한 관심과 배려로 SCOPE Miami Beach 2023에 참가했다. 스코프 아트쇼 디렉터는 페어 준비 기간부터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임수빈 갤러리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보였다. 임수빈 갤러리는 설치미술가 이탈을 대표작가로 하여, 최울가, 잉고 바움가르텐, 릴리손 등 영아티스트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출품했다. 특히 스코프 디렉터의 특별 요청으로 참여하게 된 작가 이탈은 일반적인 아트페어에서는 만날 수 없는 실험성과 독창성을 담보한 작품으로 페어 준비 과정에서부터 크게 주목받았다. 이탈 작가의 작품을 지목한 스코프 측은 쇼의 사전작업 단계에서부터 그의 작품에 꾸준한 질문과 궁금증으로 관심을 표현하였다.

보통 아트페어는 화이트 큐브를 벗어나 대중과 미술작품 간 교류의 장을 열어온 말 그대로 미술품 유통시장이다. 그래서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예술가들이 장터에 작품을 내놓는다는 것은 그 자체 모순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이탈 작가도 그의 수십 년 창작과정에서 이번이 첫 번째 아트페어 참가라고 하는데, 작가정신의 순수성을 유지해 온 그의 고집스러운 삶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공공미술에서 미디어아트, 다원 예술까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진지한 태도로 묵묵히 예술 활동을 지속해 온 그를 지목하여 초청한 것부터가 여타의 페어에선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기에 이탈 작가를 지목한 스코프의 선택은 임수빈 갤러리뿐만 아니라 현지 마이애미에서도 호기심과 기대감이 증폭될 수밖에 없는 사건이었다.

이탈 작가는 “수십 년 창작과정에서 아트페어에 무관심했다. 이번 스코프 아트쇼에서 나를 초대한 것은 이제 아트페어가 단순히 미술시장의 의미를 넘어 미술관 수준의 최첨단 작품을 수용하는 개방성과 전 지구적 확장의 의미를 견지하는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그는 스코프 주최 측에서 선정한 두 가지 버전의 작품을 출품했다. 미디어 설치 작품인 《인간의 분류는 신을 처형한 이후에 가능하다》(2010)와 《비디오 점핑》(2002)을 각색하여 제작한 single channel video 《새마을 운동》(2015)이 그것이다. 작가 이탈은 사회 정치적 권력 구조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으로 인정받는 한국의 예술가이다. 그는 설치, 퍼포먼스, 비디오, 키네틱 아트,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사회 시스템의 구조적인 모순을 심층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인간성, 자유, 평등의 가치를 선언하는 ‘저항’의 작가이기도 하다.

이번 출품작이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국가권력이 어떻게 민중을 억압하며 현대에 이르렀는지를 되묻듯, 비단 이러한 문제는 한국 사회뿐 아니라, 전쟁과 기후 위기, 난민, 소수자, 이민자, 소수 민족 간 대립 등으로 파행되는 전 세계적 이슈이기도 하다. 이탈의 작업은 비인간적 대상을 포함하여 인간-비인간, 문화-자연, 휴머니즘-반휴머니즘이라는 이분법적 대립을 거부함으로써 인간과 비인간의 공간 자체를 확장하려는 포스트휴먼(Posthuman)의 입장을 견지한다.

이번 그의 SCOPE 참여는 비엔날레와 아트페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처럼, 이제 미술시장도 상품성이 아닌 예술성 또한 중요한 시장의 역할임을 상기시켰다. 아트페어에 대한 피로도를 나타내는 ‘FAIR Fatigue’라는 단어가 이미 아트페어의 악순환에 대한 경고장처럼 고유명사로 굳어진 게 현실이다. 따라서 새로운 에디션을 연구하고 지속해서 대안을 찾아가는 스코프 아트쇼가 발견한 한국 작가 이탈의 초청은 이미 예상된 스코프의 전략이라 할 수 있겠다.

기성 아트페어에서는 다소 생소한 ‘감사’, ‘놀라움’, ‘존경’ 등의 단어들이 페어 내내 임수빈 갤러리 부스에 쏟아졌다. 스코프 관계자들을 넘어 참여 작가들에 이르기까지, 관객들은 이곳이 아트페어인지 비엔날레인지 구분할 수 없다며 감탄사를 쏟아냈다. 쇼 내내 허리까지 숙이며 작품에 대한 존경을 표하는 관람객들을 목도하니 예술의 힘이 무엇인지 다시 곱씹어보게 된다. 그들이 보려는 것은 가격표가 붙은 작품이 아니라 진정한 예술 작품을 통한 감동이었다는 것을 느끼게 했다.

이번 페어는 임수빈 갤러리에게 중요한 이정표를 세울 기회였다. 페어를 넘어 예술의 가치를 전달하고 ‘시장 미술’(Market Art)이 아닌 ‘미술 시장’(Art Market)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 건강한 미술시장 형성의 자명한 이유를 마이애미에 전달했다는 점, 이 점에서 이탈 작가의 스코프 출품에 담긴 메타 메시지는 “검은 피부, 하얀 가면(Black Skin, White Masks)”(프란츠 파농)이었다. 2023 SCOPE Miami Beach가 뉴욕의 아모리 쇼(Armory Show)를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게 된 사건의 중심에 서서 임수빈 갤러리의 도전은 바코드 붙인 예술 작품이 아닌 작품이 간직한 아름다운 향기를 전달한 것이다.

만약 내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고, 이를 실현할 능력이 있다면, 나는 움직입니다. 

빈둥거리거나 100명에게 의견을 물으려 다니지 않아요.

-래리 가고시안(Larry Gagosian)-

SCOPE Miami Beach 2023에서 12월 5일부터 10일까지 Ocean Drive의 Miami Beach Pavilion에 참여한 임수빈 갤러리 부스 전경
SCOPE Miami Beach 2023에서 12월 5일~10일 Ocean Drive의 Miami Beach Pavilion에 참여한 임수빈 갤러리 부스 전경

◇가치창의재단, 예술을 통해 인류애 실천 목표로 세계 미술계 도전

임수빈 갤러리는 비영리 재단인 가치창의재단으로 출발하여 전문 갤러리도 운영하는 독특한 형식을 갖추고 있다. 임수빈 갤러리는 예술을 통해 인류애를 실천한다는 목적을 표방하며 세계 미술계에 도전장을 던지는 큰 뜻을 품고 있다. 2023 SCOPE Miami Beach 이탈 작가의 참여는 가치창의재단의 첫 번째 세계 미술시장에 대한 신호탄이다. 향후 임수빈 갤러리는 아모리 쇼(뉴욕)와 아트 바젤(스위스, 마이애미) 등에 참여를 계획하고 있다. 나아가 세계 주요 비엔날레 등의 핵심 인사와의 소통으로 한국 예술가의 세계 진출에 가교역할을 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임수빈 갤러리는 한국 경제 성장에 미치지 못하는 예술가의 지원에 안타까움을 갖고 있다. 앞으로 계획하는 사업에 예술가를 어떻게 지원하고 후원하고 매개할 것인지를 여러 사립 미술관, 갤러리 등의 사례를 분석하여 임수빈 갤러리만의 표준을 제시하려 고민하고 있다. 한국 미술계에서 비일비재하게 사건화되는 갤러리와 작가 간의 불일치와 사회적 문제는 현실이 되었다. 이런 현실에서 대형, 소형 아트페어들이 한국에 개최되며 흥행을 이룬다는 뉴스 또한 곰곰이 생각하게 하는 지점이다.

이번 아트쇼에서 이룬 성과는 잉여적 측면에서만 측정되던 솔드아웃의 기쁨을 넘어 프랑스와 뉴욕, 캐나다와 이탈리아 등 다양하게 뒤따른 미술 관계자들의 러브콜을 통해 임수빈 갤러리의 세계로 향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임수빈 갤러리의 아름다운 도전은 상당 시간 많은 사람에게 회자할 것이며, 비소로 임수빈 갤러리의 역할과 소명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분명히 할 수 있는 계기였다. “매화는 추워도 그 향기를 팔지 않는다.” K-Painting의 파워를 너머 가치창의재단이 그려갈 매화의 향기가 전 세계에 퍼지는 날을 기대해본다.
 

SCOPE Miami Beach 2023 Ocean Drive의 Miami Beach Pavilion 전시 전경
SCOPE Miami Beach 2023 Ocean Drive의 Miami Beach Pavilion 전시 전경

 

글_임수빈(가치창의재단 이사장, 임수빈 갤러리 대표)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