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45 (토)
메디웨일, 세계적 권위의 학회 및 대회서 기술력 연이어 입증
메디웨일, 세계적 권위의 학회 및 대회서 기술력 연이어 입증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9.06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권위 의료 인공지능 경진대회 MICCAI서 전 세계 42팀 중 3위 수상
2023 유럽심장학회에서 망막 사진으로 뇌졸중, 심근경색, 심방세동 발생 예측 연구 발표
(사진=메디웨일)
유럽심장학회 발표 사진(사진=메디웨일)

[바이오타임즈] 메디웨일(대표 최태근)이 권위 있는 세계적인 학회에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의료 인공지능(AI) 경진대회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자사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연이어 입증했다고 밝혔다.

우선 메디웨일은 국제의료영상컴퓨팅 및 인터벤션 학술대회(MICCAI, The Medical Image Computing and Computer Assisted Intervention)의 근시성황반병증 의료 인공지능(AI) 경진대회(MMAC, Myoptic Maculopathy Analysis Challenge)에서 전 세계 42개 팀 중 3위를 수상했다.

해당 대회는 의료영상 분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권위 있는 학술대회로 여러 분야의 공식 경진대회를 매년 개최한다. 그 중 근시성 황반변성 의료 인공지능 경진대회(MMAC)는 망막 사진으로 근시성 황반 병증을 분류, 세분화하고 대응치를 예측하는 등 근시성 황반 병증 분석의 다양한 알고리즘을 평가한 인공지능 경진대회다.

메디웨일은 망막 사진으로 심혈관 위험도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닥터눈’(영문명 Reti-CVD, 심혈관 위험평가 소프트웨어)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망막 영상에서 근시성 황반변성을 분류하고 세분화하는 고도화된 인공지능을 선보이며 전 세계 42개 팀 중 3위를 차지했고, 10월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26회 국제의료영상컴퓨팅 및 인터벤션 학술대회(MICCAI)에서도 발표의 기회를 얻게 됐다.

그뿐만 아니라 8월 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2023 유럽심장학회(ESC,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에서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찬주 교수와 메디웨일 임형택 최고의학책임자 연구팀은 ‘닥터눈(Reti-CVD)’의 뇌졸중, 심근경색, 심방세동 위험 환자군 예측 유효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영국 바이오뱅크의 4만 4,677명의 데이터를 활용해 ‘닥터눈(Reti-CVD)’을 기반으로 고위험군, 중위험군, 저위험군을 분류한 결과와 실제 7년간의 발병 데이터 추적관찰 결과를 비교해 ‘닥터눈(Reti-CVD)’이 뇌졸중, 심근경색, 심방세동을 유효하게 예측함을 입증했다.

메디웨일의 기술력은 앞서 란셋 디지털 헬스(The Lancet Digital Health) 등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에 여러 차례 실렸고, 지난 5월 다국적 바이오 제약 기업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가 주최한 ‘만성 콩팥병 경진대회’에서 1등을 차지했으며, 세계 3대 ICT 행사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성과 혁신성을 모두 인정받아 왔다.

메디웨일 ‘닥터눈’은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실제 임상 사용으로 더 많은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본격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예측하는 ‘닥터눈(DrNoon for CVD)’은 2020년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된 후, 지난해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의료기기 허가를 받았으며, 미래 콩팥병 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닥터눈 CKD’는 올해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 특히 ‘닥터눈(DrNoon for CVD)’은 올해 4월 신의료기술 평가 유예 대상으로 선정돼 6월부터 2년간 비급여 처방이 가능해져 외래에서 비급여 청구가 가능한 첫 번째 AI 검사다.

메디웨일은 현재 유럽·영국·호주를 포함해 8개 지역에서 승인받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본격 상용화가 된다면 전 세계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환자들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심혈관 위험 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