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35 (월)
아이비티그룹, 의료환경 개선 위한 바이오디펜스(Biodefense) 시스템 선도기업 도약
아이비티그룹, 의료환경 개선 위한 바이오디펜스(Biodefense) 시스템 선도기업 도약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2.07.2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베르탱그룹(Bertin Group)의 마이크로웨이브 멸균분쇄기 국내 독점 공급
미국 Aerobiotix사의 공기청정 및 소독기 한국시장에 공급하기 위한 인증 절차 중
(사진=아이비티그룹)
프랑스 베르탱그룹의 마이크로웨이브 멸균분쇄기(사진=아이비티그룹)

[바이오타임즈] 주식회사 아이비티그룹(대표이사 박민규, IBT Group Inc.)이 최근 프랑스 베르탱그룹(Bertin Group)의 마이크로웨이브 멸균분쇄기 ‘Sterilwave(스터릴웨이브)’와 미국 Aerobiotix사 Air disinfection devices(공기청정 및 소독기)의 국내 공급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베르탱그룹은 의료기관 내 다양한 감염 요인으로부터 예방과 효과적인 통제 등 생물학적 의료환경의 개선을 위해 Biodefense(바이오디펜스) 시스템을 공급 중인 기업이다.

아이비티그룹은 베르탱그룹의 마이크로웨이브 멸균분쇄기 부문 한국 공식 독점 파트너 기업으로, 유일하게 국내에서 ‘Sterilwave(스터릴웨이브)'를 선보이고 있다.

베르탱 그룹 산하 베르탱 테크놀로지스(Bertin Technologies)는 건강 및 생명과학은 물론 계측, 원자력 및 방사선, 에너지 및 환경, 우주항공, 국방 군사, 첨단기술 분야에서 160년 이상 그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이다.

베르탱 테크놀로지스의 ‘Sterilwave(스터릴웨이브)’는 미생물 비활성화 국제 기준과 프랑스 기준보다 더 우수한 능력을 갖춘 마이크로웨이브 멸균분쇄기이다. 단일용기 내 분쇄와 멸균이 함께 이루어지는 일체형 자동 시스템으로 최대 섭씨 110도, 2,450MHz의 주파수, 최대 출력 1,450W의 마이크로파를 적용해 모든 처리과정이 1주기 30분 이내에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 가능한 멸균분쇄기이다.

특히 프랑스 공중보건법에 의한 의료 폐기물 처리분야 NF X 30-503-1 표준에 의해 박테리아 아포균(Spores)을 최대 8 log10 감소 이상으로 비활성화하는 것으로 적합성이 검증된 바 있다.

실제 의료기관(병원)의 의료폐기물 배출량과 설치공간들을 고려해 시간당 100kg 미만의 처리능력을 가진 다양한 중·소형 모델로 구성했다. △Sterilwave100(시간당 최대 20kg) △Sterilwave 250(시간당 최대 50kg) △Sterilwave440(시간당 최대 88kg) 등 각각의 의료기관 규모와 환경, 의료폐기물 배출량을 고려 적정 처리능력을 가진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최근 출시한 Sterilwave100는 클리닉, 병원, 연구실 및 기타 의료용 폐기물을 배출하는 소형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다양한 형태의 의료용 폐기물을 분리 없이 적재할 수 있으며, 의료용 폐기물을 식별 불가능한 수준으로 분쇄한다. 이후 마이크로파(극초단파) 처리로 30분 이내 액체 배출물 없이 이력 확인이 가능한 멸균수준의 일반 폐기물로 배출한다.

이는 국제미생물 비활성화 기준으로 권고되고 있는 STAATT Level III와 프랑스 공중보건법에 의한 NF X 30-503-1의 표준 요구사항보다 더 우수한 수준의 멸균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제표준 인증(ISO 9001, ISO 14001, ISO 45001)과 함께 WHO (세계보건기구) 및 UNEP (유엔환경계획)의 권고사항을 준수한다. 모든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만큼 어디에서나 안전하게 의료 감염성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어 이미 미국, 프랑스, 영국,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아이비티그룹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의료폐기물 멸균분쇄설비에 있어 관련분야의 다양한 선진기술 도입과 병원 규모에 맞는 적정 처리용량(중·소형)을 가진 멸균분쇄기설비 도입을 위해 다양한 정책 연구개발 활동이 진행중으로 현재는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존재한다”며, “관련 분야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공정한 시장 경쟁을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제도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아이비티그룹)
미국 Aerobiotix의 공기청정 및 소독기(사진=아이비티그룹)

한편 아이비티그룹은 APIC(미국 감염통제협회)의 전략적 파트너이자 Cardinal Health(카디널 헬스)의 미국 우선공급업체인 미국 Aerobiotix사의 Air disinfection devices(공기청정 및 소독기)를 한국시장에 공급하기 위해 최근 한국 공식 독점 파트너 계약을 체결 후 관련 인증절차를 밟고 있다.

Aerobiotix의 공기청정 및 소독기는 FDA Class ∥ Medical Device로 등록됐으며, 결핵균(MTB H37Ra)을 15분이내 99.6% 감소하는 것으로 공기 중 감염 병원체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실험기관인 남아프리카공화국 국립산업보건연구소(ASPIRE의 blueprint를 보유하고 있는 BSL-3 레벨 실험실)에서 테스트 및 입증(NIOH, 2018)됐다. 또한 병원 수술실 내 Airborne Bioburden을 감소시켜 수술부위감염(SSI)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미국 Cleveland Clinic에서 연구발표(Gannon L. Curtis, MD외 5명, 2017) 된 바 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