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35 (토)
디엑스앤브이엑스-한양대 생명과학기술원, mRNA 기반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협력
디엑스앤브이엑스-한양대 생명과학기술원, mRNA 기반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협력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2.03.3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공동기기원 참여 및 mRNA 기반 치료제 및 백신 연구 개발 공동 협력
한양대 의대/공대/자연대 참여하는 HY-IBB 연구소 통한 연구협력 비즈니스 확대 기대
박상태 디엑스앤브이엑스 대표(사진 오른쪽)와 배상철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기술원장(사진 왼쪽)(사진=디엑스앤브이엑스)
박상태 디엑스앤브이엑스 대표(사진 오른쪽)와 배상철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기술원장(사진 왼쪽)(사진=디엑스앤브이엑스)

[바이오타임즈] 유전체 분석 및 분자진단 전문기업 디엑스앤브이엑스(Dx&Vx, 대표 박상태)와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기술원(HY-IBB, 원장 배상철)이 차세대 바이오 기술 연구 협력을 진행한다.

29일 한양대학교 한양종합기술원(HIT)에서 양측은 산학연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산학연 협약으로 디엑스앤브이엑스(dxvx)와 한양생명과학기술원은 공동기기원 협력 기업으로서 유전체 코어의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장비를 공동 운영하고, 나아가 mRNA 기반 치료제와 백신, 차세대 바이오 신약 개발에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기술원의 차세대 mRNA 백신 구조체 연구에도 참여한다. 아울러, 바이오 빅데이터 전문가인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과 남진우 교수(바이오빅데이터센터장)와 유전체 빅데이터 생산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회사는 생명과학기술연구원 연구소뿐만 아니라 한양대 의료원과의 HY-SPARK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원천기술의 사업화 등 비즈니스로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연구소에는 디엑스앤브이엑스의 초고속 염기서열 분석기인 넥스트식(NextSeq)을 설치해 연구를 지원하고, 대규모 연구의 샘플은 디엑스앤브이엑스 내부의 차세대 고성능 분석 플랫폼인 노바식(NovaSeq)을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mRNA 플랫폼 구축을 위해 시퀀싱을 이용한 확인(Validation) 및 유전체 분석기기를 통한 구조 모델 다양화로 발현을 분석해 최근 추진하는 면역 프로파일 등을 포함한 세포 수준의 검증 연구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디엑스앤브이엑스에서는 주요 핵심 연구자로 박상태 대표와 박상진 연구소장이 직접 참여해 과제를 고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 박상태 대표는 “한양대학교 재단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우수한 교수진으로 구성된 한양생명과학기술연구원과 차세대 바이오 기술 연구 협력을 진행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다양한 유전체 분야 및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높은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 그룹과 협업해 기술협력의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디엑스앤브이엑스는 관계사인 코리그룹이 글로벌 산학 협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mRNA기반 치료제 및 백신, 차세대 바이오 신약,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등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 겸 코리그룹 최대 주주는 글로벌 산학연 연대를 통해 차세대 mRNA 백신 개발을 위한 글로벌 컨소시엄 KHUB를 리드하면서 이미 영국 소재 mRNA 백신 개발 전문기업 및 지질나노입자(LNP) 전달체 플랫폼 기술 보유 기업 중국 이노알앤에이(InnoRNA)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오고 있다. 이번 한양대학교 생명과학기술원과의 연구 협약까지 이루어지면서 포스텍, 서울대 의대 등 국내외 산학연 공동연구 네트워크가 한층 더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