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8:40 (일)
나스닥 상장사 ‘리젠셀’, ADHD 및 ASD 치료제 2차 효능시험 순항 중
나스닥 상장사 ‘리젠셀’, ADHD 및 ASD 치료제 2차 효능시험 순항 중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2.02.0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에 기반 둔 미국 나스닥 상장 바이오테크 기업
ADHD 및 ASD 대상 중국 전통 의학(TCM) 포뮬러 기반 약물 개발

[바이오타임즈] 미국 나스닥 상장 바이오테크 기업 ‘리젠셀 바이오 사이언스(Regencell Bioscience Holdings Limited, 나스닥 티커: RGC, 이하 ‘리젠셀’)’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의 치료제에 대한 2차 효능시험을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리젠셀은 홍콩에 기반을 둔 미국 나스닥 상장 바이오테크 기업으로 지난 2014년 설립됐다. 현재 ADHD 및 ASD 치료를 목적으로 본초강목 바탕의 중국 전통 약재(Traditional Chinese Medicine, TCM) 포뮬러 기반 약물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는 1차 효능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후, 지난해 7월부터 2차 효능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리젠셀의 설립자이자 CEO인 얏-가이 아우(Yat-Gai Au)는 “ADHD와 ASD는 의료비, 특수 교육비 및 부모의 실직 비용 증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고 증상을 줄임으로써 장애가 아동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1차 인체 효능시험에서 TCM 포뮬러 기반 약물로 치료를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모든 참가 환자에게서 자폐증 치료평가 체크리스트(ATEC), 길리암 자폐증 평가 척도(GARS), 밴더빌트 ADHD 진단 부모 평가 척도(VADRS), 스완슨, 놀런, 펠햄의 26개 항목 부모 등급 척도(SNAP-IV-26) 등 세계적으로 인정된 4가지 평가의 종합 평가 점수가 각각 평균 40%, 32%, 32%, 29% 하락하며 증상이 완화됨을 확인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7월부터 진행 중인 2차 효능시험에서 리젠셀은 의료 전문가들에 의해 ADHD 또는 ASD 진단을 받은 홍콩의 5~13세 사이의 환자들을 모집해 ADHD 및 ASD에 대한 TCM 포뮬러 기반 약물의 효과를 계속 평가하고 있다. 1차 연구와 비교해 ‘삶의 질’ 항목에 대한 평가도 추가해 ADHD와 ASD 환자 돌봄, 전후 치료 등 삶의 개선과 관련한 부모 및 보호자의 피드백을 받고 있다.

리젠셀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ADHD와 ASD 치료제들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하지만 장애의 주원인을 치료하지는 않으며, 수면 곤란, 식욕부진, 두통, 배탈과 같은 복합적인 부작용을 동반한다. 반면 중국 전통 약재(TCM)는 부작용이 적고, 주로 면역력 향상, 기억력 향상, 위장관 개선, 신경 진정 등의 약리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지난 2020년 3월 리젠셀의 TCM 연구자가 사스를 포함한 다양한 감기와 독감 환자들의 치료를 목적으로 지난 30년 동안 사용해 온 TCM 포뮬러 기반 약물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에 감염된 본인 친구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며 코로나19 치료법을 우연히 발견했다. 이를 바탕으로 리젠셀은 미국과 말레이시아에서 코로나19 관련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지난해 ‘아너 에픽 엔터프라이즈(Honor Epic Enterprises Limited)’와 합작 투자를 통해 ‘리젠셀바이오사이언스 아시아(Regencell Bioscience Asia Limited)’를 설립했다.

리젠셀은 지난 2020년 3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코로나19 사례가 급증한 미국과 말레이시아에서 TCM 개업의의 코로나19 치료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프로토콜 및 절차를 설정하고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