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35 (토)
셀인셀즈-차바이오랩, 고품질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개발 위한 세포은행 제작 계약
셀인셀즈-차바이오랩, 고품질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개발 위한 세포은행 제작 계약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3.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용 세포은행 구축 시작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개발 가속화 기대
(왼쪽부터)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 셀인셀즈 조재진 대표(사진=셀인셀즈)
(왼쪽부터)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 셀인셀즈 조재진 대표(사진=셀인셀즈)

[바이오타임즈] 셀인셀즈(CellinCells)는 차바이오텍 자회사인 차바이오랩과 고품질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개발을 위한 세포은행(Cell Bank) 제작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고품질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2023년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선정했으며, 셀인셀즈는 이에 직접적 대상 기업이다.

이번 계약은 셀인셀즈의 오가노이드 재생 치료제 양산을 위해 체결됐다. 본 계약을 계기로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올릴 수 있게 됐고, 임상용 의약품 생산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셀인셀즈는 피부재생, 연골재생, 혈관생성 등 다양한 질환의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95% 이상 확률로 균일한 오가노이드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 기술 확장과 고도화를 위해 오가노이드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해 생산공정 자동화, 기준 및 시험방법 마련, 대량 생산 최적화 솔루션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셀인셀즈는 줄기세포∙오가노이드 은행 확립으로 ▲유효성 ▲안전성 ▲품질이 보장된 우수한 세포 치료제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100 doses/lot 이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차바이오텍 오상훈 대표이사는 “이번 셀인셀즈와의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치료제 개발에 차바이오 그룹이 보유한 역량을 활용하여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미국 자회사인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 시설 등을 활용해 미국 임상과 글로벌 진출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셀인셀즈 조재진 대표는 “2023년 8월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피부재생치료제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아 삼성서울병원에서 환자 투약을 시작한다”며, “본사의 조직 형상기술 플랫폼(Tissue Reforming Technology Platform)을 기반으로 한 재생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초(First-in-class)를 넘어 혁신적인 기술로 전혀 새로운 미래기술을 현실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