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15 (토)
전공의 진료거부 확산∙∙∙지자체∙정부부처, 의료공백 최소화에 총력
전공의 진료거부 확산∙∙∙지자체∙정부부처, 의료공백 최소화에 총력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4.02.2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즉각 운영∙∙∙대응방안 논의
지자체,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설치∙운영∙∙∙의료공백↓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 운영 첫날, 34건 피해신고 접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전공의 진료거부에 따른 의료계 파업이 20일 오후 6시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앞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이하 복지부)는 지난 6일 보건의료 위기 ‘경계’ 경보를 발령했다. 이후 복지부 내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즉각 운영하며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의료공백에 생기며 시민의 불편이 커지자 서울, 경기, 부산, 제주 등 지자체는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설치∙운영 등 필수의료체계를 중심으로 의료공백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보건소에 진료대책상황실 운영, 응급의료기관의 응급환자 24시간 비상진료체계 가동, 공공의료기관 중심 평일 진료시간 연장, 주말∙공휴일 진료 단계적 확대, 응급의료정보시스템 등을 통한 진료가능 의료기관 안내 등 도민의 진료불편을 최소화하고 의사 집단행동 대비를 위한 24시간 비상진료대책 실시한다(사진=제주특별자치도)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운영∙∙∙진료공백↓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는 7일부터 ‘서울시 비상보건의료대책본부’를 구성하며 서울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의료계 상황과 비상진료기관 현황 등도 점검하고 있다. 

시는 의료계 집단행동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될 경우, 일반환자는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 및 보건소 연장 진료로, 응급환자는 응급의료기관 비상진료체계 가동으로 진료 공백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문 여는 병∙의원’에 대한 정보를 ‘응급의료포털’에서 제공한다. 또 개원의, 수련병원 등 민간의료기관에 대해 진료 현황을 상시 점검하고 복지부와 협력해 의료계 집단행동에 적극 대응해 나아갈 방침이다. 

김태희 시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는 의료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집단행동 자제를 요청 중”이라며 “정부와 긴밀히 공조해 파업에 동참하는 전공의∙개원의에 대해 정부 지침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발령하는 등 엄정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도지사 김동연)는 21일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비상진료대책본부로 격상∙운영하며 선제 대응에 나섰다. 현재 응급실 당직 명령 관리, 문 여는 의료기관 실시간 수집관리 등 24시간 응급의료 비상진료체계와 아주대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등 권역외상센터 2곳과 24시간 중증외상환자 진료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소방재난본부와 공조해 응급상황 발생 시 전공의 파업에 들어간 상급종합병원의 중증환자 의료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환자를 분산 이송하고 있다.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는 의료 공백을 예방하기 위해 시 보건의료 분야 위기관리 행동 매뉴얼에 기반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6일부터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의료계의 동향 등을 상시 파악 중이다. 

지난 17일과 19일에는 전공의 사직 예정 등에 따른 비상진료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은 “응급, 중환자, 수술, 투석 등 필수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병원별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해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하며 “전공의 사직 등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되는 경우 시민의 안전과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어 각 의료기관에서 진료 안정화를 위해 힘써 줄 것”을 요청했다. 

이준승 시 행정부시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공공의료기관과 대학병원, 종합병원 등에 비상진료 협조를 구했다”며 “전공의 등도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집단행동을 자제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 역시 도내 보건소에 진료대책상황실 운영, 응급의료기관의 응급환자 24시간 비상진료체계 가동, 공공의료기관 중심 평일 진료시간 연장, 주말∙공휴일 진료 단계적 확대, 응급의료정보시스템 등을 통한 진료가능 의료기관 안내 등 도민의 진료 불편을 최소화하고 의사 집단행동 대비를 위한 24시간 비상진료대책 실시한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의료 공백을 방지하고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집단행동에 동참하는 전공의에 대해서는 정부 지침에 따라 업무개시명령 발동 등으로 엄정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보건복지부
사진=보건복지부

◇군 병원, 민간에 개방∙∙∙비상진료체계 점검 

의료공백 방지를 위해 정부부처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복지부는 지난 19일 집단행동 기간에도 환자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응급∙필수의료체계 유지 지원 ▲전공의 이탈로 인한 필수의료 진료 공백 최소화 ▲환자 불편 최소화 ▲비상진료 지원 범정부 ▲비상진료 관리체계 전면 가동 등의 내용을 담은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을 발표했다. 

국방부(장관 신원식)는 군 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김선호 국방부 차관은 지난 19일 국군의무사령부와 국군수도병원을 방문해 민간인 진료 지원을 위한 군 병원 24시간 응급실 진료태세와 민간인의 원활한 출입 및 민간인 환자 대상 원무 행정 등 군 병원 비상진료체계 준비 상태를 점검했다. 

앞으로 국방부는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범부처 차원의 대책을 근거로 12개 군 병원 응급실을 개방해 응급환자 진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추후 상황을 고려해 민간 외래환자 진료, 군의관 지원 방안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복지부가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 운영 첫날 접수된 의료이용 불편 상황에 대한 상담은 103건, 피해신고는 34건으로 나타났다. 주요 상담내용은 “의료기관 이용상의 불편하고 불안한 상황이 하루빨리 종식되기를 바란다” “발생 가능한 의료사고에 대비하거나 빠른 상황 종식에 힘을 싣고 싶다” 등으로 “의료기관으로부터 수술이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될 것이라며 통보를 받았다” “진료를 거절당하기도 했다”는 등의 피해사례도 접수됐다. 

한 신고인은 “보호자로서 자녀의 수술과 회복을 돌보고자 회사를 휴직했다”며 “1년 전부터 예약된 수술을 앞두고 있다가 갑자기 수술을 위한 입원이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추가 피해마저 우려되는 사례”라며 “피해신고∙지원센터는 법률적인 상담도 필요할 것으로 보고 대한법률구조공단에 연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신고∙지원센터는 집단행동 종료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라며 “법률상담지원은 법무부와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파견한 변호사가 함께 참여한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염현주 기자] yhj@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