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2:55 (일)
세레신, 보스톤 사이언티픽으로부터 신규 약물 인수 "신경대사 파이프라인 확장"
세레신, 보스톤 사이언티픽으로부터 신규 약물 인수 "신경대사 파이프라인 확장"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1.2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맥주사 형태 케톤 생성 약물 CER-081 패키지 획득
보스톤 사이언티픽은 CER-081의 글로벌 상업적 권리를 위한 라이선스에 대한 옵션 소유
올해 주요 마일스톤을 앞두고 신경 대사 분야서 선도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성장에 집중

[바이오타임즈] 임상단계 생명공학기업이자 신경질환의 대사 표적을 다루는 약물 개발의 선두 주자인 세레신이 보스톤 사이언티픽과 정맥주사 형태의 케톤 생성 화합물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본 계약을 통해 세레신은 약물 개발을 가속할 수 있는 CER-081의 종합 패키지를 획득하게 되었다. 양 사의 계약에는 보스턴 사이언티픽의 CER-081의 글로벌 상업적 권리에 대한 라이선스 옵션이 포함되어 있다.

여러 신경학적 질환 기저의 대사적 혹은 미토콘드리아 결함은 해당 질환의 병태생리학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거나 상당한 기여를 하게 된다.

세레신은 이러한 대사적 표적을 다루는 약물 개발에 집중하며 해당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회사 중 하나이다. 이번 패키지를 인수함으로써 세레신은 신경 대사 파이프라인에 5개 프로그램 및 3개 제품을 보유하게 되었다.

회사의 선도 후보 약물은 CER-0001 혹은 트리카프릴린이다. CER-0001은 구조화된 지질의 독점적인 경구 제형으로 케톤체에 약물 전구체(pro-drug)와 같은 역할을 한다.

뇌 대사 결함이 있는 상태에서 미토콘드리아가 베타-하이드록시뷰티레이트(β-hydroxybutyrate)를 활용하며 ATP 생성을 향상하고 활성 산소와 신경 염증을 감소시키며 궁극적으로는 대사 부담을 완화한다.

CER-0001은 현재 경증-중증도의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상 임상 3상 진입 단계에 있으며 편두통과 영아 연축의 경우 임상 2/3상 준비 단계에 있다.

이번 CER-081인수는 세레신의 포트폴리오 확장 전략과 잘 부합한다. 케톤체 직접 투여는 케톤 대사 영역에 대한 세레신의 전문성과 밀접하게 작용하며 시너지를 일으킨다. CER-081 정맥 투여를 통해 급성 치료, 즉각적인 효과 그리고 비경구 투여가 필요한 다양한 치료 대상 적응증을 표적할 수 있다.

보스톤 사이언티픽은 혁신적인 의료 솔루션을 통해 환자들의 삶을 변화를 선도하는 헬스케어 기업이다. 또한 신경조절술, 신경혈관술 및 중환자 치료 등의 분야와 관련된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상업화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CER-081 프로그램은 보스톤 사이언티픽이 2019년 BTG 인터내셔널을 인수하면서 같이 인수한 약물이다. 현재 BTG는 보스톤 사이언티픽의 완전한 자회사이다.

세레신 최고 과학 책임자 샘 핸더슨(Sam Henderson) 박사는 “기존 파이프라인에 큰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을 추가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세레신은 케톤 대사를 향상하는 약물 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CER-081을 통해 더 폭넓은 환자군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레신 대표이사 겸 회장 찰스 스테이시(Charles Stacey) 박사는 “세레신은 신경대사 영역에서의 리더십을 유지하는 데 집중해왔다. 현재 그 어느때 보다 신경학에 대한 혁신과 관심이 높으며 최근 GLP-1 작용제 약물의 성공은 다양한 질환에서의 대사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여러 중요한 재정적 마일스톤을 앞두고 있는 세레신은 2024년 초 본 계약을 완료함으로써 올 한 해를 성공적으로 시작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