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00 (토)
에이아이트릭스,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서 '장관상' 수상
에이아이트릭스,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서 '장관상' 수상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11.2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성·품질에 대한 높은 이해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시장성 인정받아 ‘최우수상’ 영예
에이아이트릭스가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서 장관상을 수상했다.(사진=에이아이트릭스)
에이아이트릭스가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서 장관상을 수상했다.(사진=에이아이트릭스)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 대표 김광준)가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상(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3일 서울시 서초구 엘타워에서 개최된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은 과기정통부가 신뢰성과 품질 확보가 우수한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에이아이트릭스는 신뢰성·품질에 대한 높은 이해와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제품의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인정받아 장관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에이아이트릭스는 환자 상태 악화 예측 인공지능 솔루션인 ‘AITRICS-VC(바이탈케어)’를 통해 상을 받게 됐다. 바이탈케어는 병원 내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환자 상태 악화 발생 위험을 조기에 예측하는 의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바이탈케어는 입원 환자에게 기본적으로 수집되는 전자의무기록(EMR) 데이터를 분석하여 ▲중환자실 환자의 6시간 이내 사망 ▲일반 병동 환자의 6시간 이내 사망, 예기치 않은 중환자실 전실, 심정지와 ▲일반 병동 환자의 4시간 이내 패혈증 발생 위험도를 예측한다. 현재 바이탈케어는 건국대병원, 해운대백병원 등을 포함해 전국 10개 이상의 병원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본 프로젝트를 주도한 에이아이트릭스 김동엽 매니저는 “당사의 규제·품질 팀에서는 인공지능의 윤리 준수와 신뢰성 확보는 물론이고, 의료기기로서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높은 수준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바이탈케어의 더 나은 품질시스템 관리를 위해 다양한 정부 부처 관계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에이아이트릭스 김광준 대표는 “에이아이트릭스가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이 신뢰성을 인정받아 영광이다. 에이아이트릭스는 국내 의료 인공지능 기업을 대표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준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나아가 당사는 환자 중심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실현하는 의료 인공지능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 시상식은 인공지능 신뢰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우수한 국산 인공지능 제품 서비스를 보다 널리 알리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최됐으며, 수상 기업에는 인공지능 신뢰성 인증 및 데이터 품질 인증 비용 등이 지원된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