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55 (월)
코오롱생명과학, 항암 치료제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 캐나다, 싱가포르 특허 등록
코오롱생명과학, 항암 치료제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 캐나다, 싱가포르 특허 등록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10.1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증대 유전자들을 포함한 종양살상 백시니아 바이러스 특허
종양 살상 바이러스 확산, 면역세포의 침투 제고 및 면역 회피 기전 차단 통한 암 제어 효과
치료 유전자 접목, 용법 개발 등 플랫폼 개선 연구 활발히 진행 중

[바이오타임즈] 코오롱생명과학(대표이사 김선진)은 연구개발 중인 항암 유전자 치료제 KLS-3021 관련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 및 이를 포함하는 약학 조성물’에 대한 특허가 최근 캐나다와 싱가포르에서 등록 결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캐나다 및 싱가포르 특허 등록 결정은 한국, 일본, 호주에 이은 것으로, 코오롱생명과학은 특히 의약품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캐나다를 비롯한 글로벌 사업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미국, 유럽, 중국, 싱가포르, 인도 등에서도 등록 심사가 진행 중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유전자 편집으로 암세포 선택성을 높인 백시니아 바이러스 기반 종양 살상 바이러스에 치료 효과 증대 목적으로 유전자 PH-20 및 sPD1-Fc를 추가한 재조합 백시니아 바이러스 기술을 개발했다.

PH-20 유전자는 치료물질 전달에 물리적 장벽으로 작용하는 세포 외 기질의 주요 성분인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효소로, 치료물질인 종양 살상 바이러스의 확산과 면역세포의 침투를 돕는다. sPD1-Fc 유전자는 암세포의 면역 회피 기전중 하나인 면역 관문 인자(PD-L1/2)을 차단해 암세포를 제거하는 면역세포의 활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나아가 T세포, NK세포 등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치료 유전자 IL-12를 추가 조합하는 기술도 이번 특허에 포함됐다.

코오롱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고형암 치료제 KLS-3021은 회사의 암세포 특이성 및 살상력이 우수한 종양 살상 바이러스 플랫폼에 치료 유전자 PH-20, sPD-Fc, IL-12를 조합했다. 이는 바이러스에 의한 직접 살상 능력과 면역세포에 의한 암 제어 능력을 극대화해 항암 효과를 끌어올린다.

김선진 코오롱생명과학 대표이사는 “국내외에서 연이어 물질의 기술력과 치료제로서의 진보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며, “KLS-3021은 차세대 종양 살상 바이러스 치료제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한 치료 유전자 접목, 용법 개발 등 플랫폼 개선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KLS-3021은 현재 동물 실험을 진행하며 최적의 적응증을 확인하는 한편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코오롱생명과학은 KLS-3021 관련 폭스바이러스 유래 프로모터, 재조합 종양 살상 바이러스에 대한 특허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특허 등록 기술에 대한 연구 결과는 지난 9월 국제학술지 Molecular Therapy – Oncolytics에 게재된 바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