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20 (일)
신테카바이오, 대전 둔곡지구에 AI 바이오 슈퍼컴센터 준공
신테카바이오, 대전 둔곡지구에 AI 바이오 슈퍼컴센터 준공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10.05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신약 개발사 최초, 친환경·에너지 고효율·안전성 측면에 주안점 둬
AI 신약 플랫폼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출시…내년 초 구독 방식 과금 모델 적용
AI 신약 플랫폼 고도화 및 국내외 제약사들과 계약을 맺고 서비스 공급에도 주력
신테카바이오_AI슈퍼컴센터 조감도(사진=신테카바이오)
신테카바이오_AI슈퍼컴센터 조감도(사진=신테카바이오)

[바이오타임즈] AI 신약 개발 전문기업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26330)가 대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 지구인 둔곡지구 내에 건립한 AI 바이오 슈퍼컴(AI Bio Supercom, ABS)센터의 사용승인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2022년 5월 첫 삽을 뜬지 약 1년 5개월 만이다.

신테카바이오 ABS센터는 대전 둔곡지구 연구 용지 1만 200㎡(대지 3,000평 규모)의 부지에 연면적 3,954.54㎡, 건축면적 1,387.39㎡에 지상 4층 규모로 준공됐다. 기존에 구로 센터에 있던 슈퍼컴퓨팅 장비 이동 작업을 마무리하고 장비 사용 재개 및 안정화 단계를 거쳐 10월 말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ABS센터는 친환경·고효율을 지향하며 ‘흰개미집 구조’에 기반한 자연대류 구조 열 배출 방식 설계를 적용했다. 데이터센터의 에너지효율 평가 지표인 전력 사용효율(PUE)은 데이터센터 연 실사용 전력량을 필요 전력량으로 나눠 계산하는 수치인데, 1에 가까울수록 좋은 에너지효율을 의미한다. 신테카바이오 ABS센터도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해 PUE 목표치를 1.1 수준으로 설정할 예정이다.

이 센터에는 소방청고시 제2022-41호(2022.11.25) 화재안전기준(NFSC 107A)에 의거한 불활성기체 소화설비를 적용했으며, 인체에 무해한 가스를 사용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소방 설비가 6곳으로 나누어져 있어 특정 섹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데이터센터가 정상 작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회사는 ABS센터의 가동을 계기로 ▲기존의 딥매처를 활용한 원스톱 서비스(DDC 서비스)를 강화하고 ▲주요 플랫폼 및 서비스를 모듈화해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모델 출시 일정은 내년 초로 보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들은 구독 기반의 요금제를 적용해 고객사 니즈에 따라 연간 1,000달러부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종선 신테카바이오 대표이사는 “친환경·에너지 고효율·안전성 측면에 주안점을 둔 ABS센터를 큰 이슈 없이 준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자체 구축한 ABS센터 및 인프라는 AI 신약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국내외 제약사들과 계약을 맺고 서비스 공급하는 데에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ABS센터 준공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토대가 마련된 만큼 현재 진행 중인 비즈니스 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이른 시일 내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