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2:55 (일)
진원생명과학, ‘제누졸락’ 자가면역 포도막염서 치료 효과 확인
진원생명과학, ‘제누졸락’ 자가면역 포도막염서 치료 효과 확인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8.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에서 경구용 면역조절제 GLS-1027의 자가면역 포도막염 치료 효과 입증
美 코넬대학교 수의과대학 연구팀과 공동연구 협력, 9월 美 수의학 안과학회 발표 예정
개의 염증성 장질환으로 적응증 확대 예정
(사진=진원생명과학)
(사진=진원생명과학)

[바이오타임즈] 진원생명과학은 실험동물인 개를 대상으로 하는 무작위 비교 연구를 통해 개발 중인 경구용 저분자 면역조절제 GLS-1027(국제 일반명: Zenuzolac, 제누졸락)의 자가면역 포도막염에서의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연구 결과는 美 코넬대학교 수의과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세부 연구 결과는 다음 달 22일 미국 수의학 안과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자가면역 및 여러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한 GLS-1027의 작용기전은 이미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바 있다. 적응증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美 코넬대학교 수의과대학 연구진과 개의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IBD) 치료를 위한 GLS-1027의 효능 평가 연구에도 착수한다.

자가면역질환인 특발성, 비감염성 포도막염은 개, 말, 사람의 실명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기저 질환이 없을 경우, 포도막염의 주된 치료제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가 사용되나, 장기 투여 시 심각한 부작용 유발할 수 있다.

회사는 “이미 제누졸락(GLS-1027)이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패니얼 종의 개에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내성 포도막염을 성공적으로 치료함을 입증한 바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제누졸락(GLS-1027)이 특발성 포도막염의 보조 치료제로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아시카프(Carprofen) 만큼 효과적이며, 스테로이드 사용을 절약하는 치료 요법(Steroid-sparing agent)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제누졸락(GLS-1027)의 신규 적응증으로서 ‘염증성 장 질환’은 개와 고양이, 사람 모두에게 흔한 질병으로 설사, 구토, 체중 감소, 식욕부진 및 혈변 등의 증상을 초래하고, 현재 스테로이드로 일정 부분 치료 가능하나 부작용이 심해 대체 치료법이 요구되는 희귀질환으로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가 높은 분야이다.

박영근 진원생명과학 대표이사는 “제누졸락(GLS-1027)은 높은 개발 가치를 가진 염증성 질환 치료제로서, 적응증 확대를 통해 사람과 동물의 다양한 질병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우리 회사의 제누졸락(GLS-1027)이 난치성 포도막염 환자들에게서 염증을 완화시키고 전신 스테로이드 투약을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성공적인 희귀난치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의 개발을 통해 인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