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45 (일)
통증 적고 회복 빠른 스마일라식, 그 이유는?
통증 적고 회복 빠른 스마일라식, 그 이유는?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8.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
도움말=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

[바이오타임즈] 최근 방학과 휴가철을 이용하여 시력교정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과거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수술은 수술 후 눈 보호 및 회복을 위해 일정 기간의 휴식 기간이 필요했다. 이 때문에 휴식기간을 가지기 어려운 경우 시력교정수술을 받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과거의 라식과 라섹수술은 각막 표면조직을 이용해서 수술한다. 라식은 각막절편을 들어 올린 후 각막을 깎는 방식으로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지만, 각막 표면에 얇은 절편이 놓이게 되기 때문에 수술 후 일정 기간 외부 충격에 조심해야 한다. 라섹은 각막상피를 제거한 후 각막 표면을 깎는 방식으로, 2~3일간 통증이 있으며 시력이 완성되는데 수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스마일라식은 기존 시력교정수술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방법이다. 라식, 라섹수술에서 사용했던 엑시머 레이저 대신 펨토초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통과해 교정량만큼 각막 실질을 제거해 교정하는 방식이다. 각막 표면이 아닌 각막 내부의 110~130㎛ 깊이로 각막편을 만들기 때문에 수술 부위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다. 따라서 수술 직후라도 외부 충격과 무관하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의 신경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각막 감각의 변화가 없기 때문에 이로 인한 안구건조증으로부터 안전하다. 라식이나 라섹의 경우 표면의 신경 손상으로 각막의 감각이 떨어지고 이는 적절한 눈물 분비에 영향을 준다.

스마일라식은 외부 자외선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선글라스 착용이 필요하지 않다. 라섹수술의 경우 자외선에 의한 퇴행과 혼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일정 기간 선글라스나 보안경을 착용하지만 스마일은 한여름 자외선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외에도 통증 지속시간이 매우 짧은 것이 특징이다. 수술 후 눈이 조금 시린 느낌이 들다가 5~6시간이 지나면 불편함이 사라지고 수술 다음 날 목표 시력의 90% 이상에 도달하므로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하며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은 물론 눈 화장과 운동 등이 가능하다.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 대비 모든 면에서 우수한 장점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관리의 편리함과 즉각적인 일상생활 복귀가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한다. 그는 또 “스마일라식은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수술이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정밀검사가 필수이며,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가격이나 비용 할인, 후기와 같은 요소에 앞서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체계적인 수술 및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라고 덧붙였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