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30 (월)
지더블유바이텍-대한수의사회, 인수공통감염병 공동 대응 위해 협력 약속
지더블유바이텍-대한수의사회, 인수공통감염병 공동 대응 위해 협력 약속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8.0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공통감염병 검사 키트 개발, 검사 시스템 구축 및 백신 개발 협력
반려동물 토털 케어를 위한 원헬스 관련 전반에 대해 공동 노력
왼쪽부터 대한수의사회 허주형 회장, 양재원 지더블유바이텍 대표가 MOU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지더블유바이텍)
왼쪽부터 대한수의사회 허주형 회장, 양재원 지더블유바이텍 대표가 MOU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지더블유바이텍)

[바이오타임즈] 바이오 테크놀로지 서비스 기업 지더블유바이텍(대표 양재원)은 우리나라 수의사를 대표하는 단체 사단법인 대한수의사회(회장 허주형)와 인수공통감염병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두 기관은 인수공통감염병 예방 관리를 위한 검사 키트 개발, 검사 시스템 구축 및 백신 개발에 대해 상호협력하고, 양측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지더블유바이텍과 대한수의사회는 최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감염으로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사람-동물 간 전파사례가 증가하는 점에 주목했다. 또 온난화로 인해 모기, 진드기, 설치류 등 사람에게 병원체를 옮기는 매개체의 서식 환경이 변화돼 향후 말라리아,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외에도 뎅기열, 쯔쯔가무시증 등 매개체 관련 감염병이 증가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 예방·관리를 위한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러한 인수공통감염병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토털 케어를 위한 원헬스 관련 전반에 대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지더블유바이텍은 올해까지 20여 년 경력의 유전체분석 전문 인력들을 적극 투입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쯔쯔가무시병 등과 같은 인수공통감염병과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발병률이 증가한 바베시아병 등을 진단 검사할 수 있는 간편 키트, RT-PCR 검사법 및 검사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한, 인수공통감염병에 대한 케어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한 브랜드 C.A. Lab(Companion Animal Laboratory)를 론칭하고 ‘수의사장터’ 내 전문성 높은 검사 서비스와 진단키트를 입점시켜 시장에 본격 진출할 방침이다.

지더블유바이텍은 사람과 반려동물의 동반 건강 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아주대학교의료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에도 참여해 아주대학교의료원과 함께 코로나를 비롯한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예방 백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양재원 대표는 “지더블유바이텍은 대표적인 인수공통감염병인 코로나 백신 생산을 준비해온 기업”이라며 “동물에 대한 감염 대응책이 선행 단계로 마련돼야 한다는 절실함이 이번 대한수의사회와 협력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대한수의사회 허주형 회장은 “지더블유바이텍이 갖춘 유전체·대사체·단백체 등 멀티오믹스 영역 및 백신 기술력 등 바이오 연구 전문 인프라에 전국 2만 2,000여 수의사 회원을 확보한 수의사회의 전문성이 합쳐진다면 인수공통감염병 검사 체계 확립에 확실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경영연구소의 ‘2023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동물병원은 가장 신뢰하는 양육 정보 채널 1위에 선정됐다. 특히 신뢰하는 양육 정보 채널에서 ‘동물병원’을 선택한 보호자 비율은 2021년 20.3%에서 2023년 22.6%로 2.3%P 증가했다. 가장 신뢰할 만한 정보는 여전히 수의사에게서 나온다는 결과로 앞으로 수의사를 통한 반려동물 케어 솔루션도 더욱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