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05 (월)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 ‘탈세포화 지지체 개발’ 연구 성과 SCI급 학술지 게재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 ‘탈세포화 지지체 개발’ 연구 성과 SCI급 학술지 게재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7.1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텍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폐암 종양미세환경을 3D 프린터로 재현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 암 오가노이드 기술의 초격차 확대할 것

[바이오타임즈] 국내 최초 오가노이드 전문기업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대표 이진근)가 포스텍(POSTECH, 총장 김무환)과 함께 개발한 ‘탈세포화 지지체 개발’ 연구 성과가 생체소재 분야 최고 수준의 SCI급 국제학술지인 바이오패브리케이션(Biofabrication)에 게재됐다고 11일 밝혔다.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 포스텍 기계공학과와 IT융합공학과 교수 및 학생들로 이루어진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돼지의 폐에서 유래한 탈세포화 세포외기질(Lung-derived decellularized extracellular matrix, 이하 LudECM) 하이드로젤을 이용해 기저질환이 있는 폐암 환자의 종양미세환경을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로써 기저질환이 있는 폐암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맞춤형 치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연구재단 대학 중점연구소지원사업과 보건복지부의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스마트특성화기반구축사업의 지원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폐암 환자에서 유래한 오가노이드, 기저질환(폐 섬유증) 환자에서 섬유아 세포, 혈관 세포를 기반으로 세 가지 유형의 바이오잉크를 제작하고, 3D 바이오프린팅을 통해 관류성 혈관과 폐 섬유증을 가진 폐암 환자 모델을 제작했다.

제작한 폐암 환자 모델에 실제 약물을 사용한 실험 결과 폐 섬유증을 가진 폐암 모델은 일반 폐암 모델에 비해 약물에 대한 내성이 높았으며, 혈관화된 모델의 경우 약물이 주변 기질로 흡수되거나 암세포와 기질 세포 간 상호작용에 의해 약물 전달이 중단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는 “암 오가노이드의 종양원성은 각 암 종에 최적화된 특수 조건 하에서만 유지될 수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자사가 축적한 암 오가노이드 기술의 초격차를 재확인 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는 최근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에 참가해 자체 개발한 AI 기반 항암 타깃 발굴(Target Discovery) 플랫폼을 소개하고, 미국 항암제 개발 기업과의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활발한 글로벌 사업개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