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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의약품사업 10조로 키운다…美 통합법인 SK팜테코 설립
SK, 의약품사업 10조로 키운다…美 통합법인 SK팜테코 설립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9.02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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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AMPAC 등 3개 법인 통합
SK그룹 서린동 사옥© News1
SK그룹 서린동 사옥© News1

SK㈜는 한국, 미국, 유럽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법인 세 곳을 통합하기 위한 신설법인  SK팜테코(SK Pharmteco)를 미국에 설립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SK㈜는 30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의약품 위탁생산) SK팜테코를 설립, 한국의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엠팩(AMPAC)을 통합 운영하기로 했다.

SK㈜는 보유하고 있던 SK바이오텍 주식과 SK바이오텍으로부터 이전 받은 자산을 통합법인인 SK팜테코에 현물 출자한다.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엠팩 3개 법인이 SK팜테코의 100% 자회사이자 SK㈜의 손자회사가 되는 구조다. 통합법인인 내년 1월 출범할 예정이다.

SK㈜는 "통합법인 설립은 여러 지역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사업의 지배구조를 단순화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에 따라 이뤄졌다"며 "하나의 브랜드 아래 통합 마케팅을 실시해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CMO들의 운영을 최적화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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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는 정보통신기술(ICT)을 CMO 사업에도 접목하고 추가적은 인수합병(M&A)도 추진할 계획이다.

통합법인인 SK팜테코의 최고경영자(CEO)에는 엠팩의 CEO인 아슬람 말릭(Aslam Malik)이 내정됐다.

SK그룹은 바이오분야 통합법인 출범으로 CMO 생산규모를 현재 100만ℓ(리터) 수준에서 2020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 수준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SK㈜는 2025년 이후 CMO 사업 가치를 10조원 수준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로 CMO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7%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이 가운데 최근 3~4년간 선도기업들의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15%를 상회한다. SK㈜의 CMO 사업은 연 2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왔다. 지난해에는 CMO 사업 통합 매출 4800억원 이상을 달성해 인수 이전과 비교해 세 배 가까이 성장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M&A를 통해 한국, 미국, 유럽 내 생산기지 및 연구개발(R&D) 경쟁력을 확보한 데 이어 통합법인 설립으로 CMO 3사간 공동 운영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가 가능하게 됐다"며 "향후 통합법인의 미국 내 상장 및 글로벌 M&A 등 추가 성장 전략의 실행을 통해 글로벌 톱 10 CMO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출처_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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