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5 21:15 (일)
미국에서도 상용화 된 스마일프로, 안전성은 어느 정도일까?
미국에서도 상용화 된 스마일프로, 안전성은 어느 정도일까?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4.04.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구형진 눈에미소안과 원장
도움말=구형진 눈에미소안과 원장

[바이오타임즈] 올해 미국에서 스마일프로가 처음으로 상용화된다. 스마일프로는 기존 스마일라식을 한 번 더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2mm의 미세절개는 물론 기존 스마일라식보다 비교적 각막 두께가 얇거나 각막 비대칭이 있는 경우, 동공이 큰 경우, 고도근시나 초고도난시가 있는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각광받고 있다.

특히 스마일프로에 사용되는 독일 광학 전문기업 칼자이스(Carl Zeiss)의 ‘비쥬맥스800(VISUMAX800)’ 장비는 수술 시간이 단안 기준 10초 이내로 최소화됐다. 이는 기존 수술보다 3배 빠른 속도이며 현존하는 가장 빠른 속도로 감염 위험, 건조감, 회복시간 등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스마일프로를 처음 접하는 환자 입장에서는 안전한 수술인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경우가 있다. 스마일프로는 이미 영국, 독일, 스페인 등에서 6만 안 이상의 임상을 거쳐 안정성과 우수성을 검증받은 후 2023년 국내에 도입됐다. 그뿐만 아니라 ‘비쥬맥스800’ 장비는 미국 식약청(FDA) 및 한국의 식약처(KFDA) 로부터 안전성을 승인받았다. 이로써 렌티큘 추출방식의 시력교정술 중 FDA의 승인을 받은 장비는 칼 자이스(Carl Zeiss)사의 ‘비쥬맥스500’과 ‘비쥬맥스800’이 유일하다.

구형진 눈에미소안과 원장은 “실제 2024년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에서 국내 연구팀이 발표한 스마일프로 임상 결과에 따르면 수술 후 다음 날, 일주일 후 결과가 기존 스마일라식에 비해 회복 기간이 단축되었고 각막 손상 및 통증이 유일하게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 스마일라식의 노모그램을 수정하지 않고도 한층 향상된 스마일프로 결과를 입증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며 “기존 스마일라식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일수록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스마일프로에도 정교한 노모그램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