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25 (토)
지니너스, 미국면역항암학회 공식 학술지에 싱글셀 분석 활용한 연구논문 게재
지니너스, 미국면역항암학회 공식 학술지에 싱글셀 분석 활용한 연구논문 게재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2.28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세포 싱글셀 분석 결과와 면역관문억제제 약물 반응과의 상관관계 밝혀
개인의 면역 치료제 약물 반응을 비침습적 방법으로 예측, 치료제 선정 빠르게 설정 가능

[바이오타임즈] 유전체 분석 전문기업 지니너스(대표 박웅양, 389030)는 미국면역항암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이하 JITC)’에 싱글셀 분석을 활용한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미국면역항암학회(Society for Immunotherapy of Cancer, 이하 SITC)는 지난 1984년 설립되어 암 연구와 치료에 종사하는 전 세계 63개국, 약 4,600명 이상의 과학자, 연구자, 임상의들을 회원으로 보유한 면역항암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다. 학회가 발행하는 JITC는 올해로 창간 10주년을 맞이하는 SITC의 공식 학술지로, 저널의 영향력과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인 피인용 지수(IF, Impact Factor)가 12.469에 달하는 최상위 저널로 꼽힌다.

이번 JITC에 게재한 연구 결과는 환자 혈액에 존재하는 면역세포의 싱글셀 분석 결과와 면역관문억제제 약물 반응과의 상관관계를 밝힌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면역관문억제제 투여 초기부터 환자 혈액 내의 특정 면역세포의 비중에 따라 면역관문억제제의 장기적인 효과를 예측할 수 있음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에는 박웅양 지니너스 대표와 이세훈 교수, 박세훈 교수, 김현수 연구원을 포함한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연구팀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지니너스 박웅양 대표이사는 “이번 논문 발표는 개인의 면역 치료제 약물 반응을 비침습적 방법으로 예측함으로써 치료제 선정과 같은 치료전략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라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니너스가 자랑하는 싱글셀 분석 서비스가 고등 연구 분야를 넘어 환자 개인의 면역 특성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 활용된 지니너스의 싱글셀 분석 플랫폼인 Celinus(셀리너스)는 검체 전처리부터 맞춤형 결과 해석 리포트를 포함한 사용자 맞춤 환경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지니너스는 올해 중으로 ISH(in situ Hybridization, 가시적 분자 결합화) 기술 기반 서비스인 Xenium(제니엄) 출시와 싱글셀 CRO(임상시험수탁기관)로의 사업영역 확대를 앞두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