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35 (토)
싸이토젠-엠비디, 배양 CTC 활용해 항암제 감수성 검사 위한 임상 돌입
싸이토젠-엠비디, 배양 CTC 활용해 항암제 감수성 검사 위한 임상 돌입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2.2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형병원과 협력해 전이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
분리 배양된 암 오가노이드에 항암제를 투여함으로써 항암제 감수성 확인

[바이오타임즈] 순환 종양세포(Circulating Tumor Cell 이하 ‘CTC’) 기반의 액체 생검 전문 기업 ㈜싸이토젠(217330, 대표이사 전병희)이 3차원 암 오가노이드 배양 기술 기반의 암 치료 반응성 진단예측 전문 기업인 엠비디(대표이사 구보성) 및 국내 유수의 대형 병원과 공동으로 배양 CTC 활용 항암제 감수성 검사를 위한 임상을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싸이토젠과 엠비디는 국내 대형병원과 협력해 전이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혈액에서 분리한 살아있는 CTC와 암 조직으로부터 분리한 조직세포를 체외 암 오가노이드로 배양한 후, 항암제 감수성을 평가해 암 환자에게 적합한 항암제를 선별해 줄 수 있는 개인 맞춤형 항암제 감수성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분리 배양된 암 오가노이드에 항암제를 투여함으로써 항암제 감수성을 확인하면 어떤 항암제가 환자에게 적합한지를 선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2021년 발표된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한국의 암발생건수는 총 25만 4,718건이며 그 중 위암은 총 2만 9,493건으로 암 발생 순위 3위(11.6%)를 기록했다. 특히 암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인 전이와 재발의 치료법에 있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임상을 통해 적합한 항암제를 선택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를 찾지 못해 암 치료가 어려웠던 전이성 위암 환자들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싸이토젠은 살아있는 상태의 CTC 분리 및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암을 진단하는 액체 생검 전문 기업이다. 싸이토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CTC 기반 액체 생검 분석 서비스로 임상 시험검체 분석기관(GCLP)으로 지정됐으며, 미 현지 CLIA LAB을 인수하고 미국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자사의 플랫폼 공급 및 미국 현지 대형종합병원과 협력하는 등 미국 시장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싸이토젠과 협력하는 엠비디는 3차원 암 오가노이드 배양 기술을 기반으로 약물 효능과 독성을 예측하는 플랫폼(코디알피)을 개발하는 정밀 의료 전문 기업으로, 기존 2차원 세포배양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환자 유래 암세포를 활용해 최적의 항암제를 선택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전이성 암 환자들의 절반 이상이 바이오마커 기반 치료제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암 오가노이드를 통한 항암제 감수성 진단이 가능할 경우 전이암 치료에 관한 거대한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 기대된다”며 “싸이토젠은 이번 임상 외에도 국내 유수의 기업 및 기관들과 관련 협력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