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55 (토)
루닛, “전국 보건소에 ‘AI 스크리닝센터’ 확산으로 공공의료 질 높여야”
루닛, “전국 보건소에 ‘AI 스크리닝센터’ 확산으로 공공의료 질 높여야”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2.2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간담회서 의료AI 확산 방안 제시
전국 보건소 AI 적용 시 조기 진단 등 공공의료 서비스 품질 향상 기대
박윤규(앞줄 왼쪽 네번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과 서범석(앞줄 왼쪽 다섯번째) 루닛 대표 등 국내 AI 관련 정부부처 및 산·학·연 전문가들이 23일 서울 강남구 루닛 본사에서 열린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간담회'에서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루ㅜ닛)
박윤규(앞줄 왼쪽 네번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과 서범석(앞줄 왼쪽 다섯번째) 루닛 대표 등 국내 AI 관련 정부부처 및 산·학·연 전문가들이 23일 서울 강남구 루닛 본사에서 열린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간담회'에서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루ㅜ닛)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23일 서울 강남구 루닛 본사에서 개최된 ‘제2차 디지털 국정과제 간담회’에서 전국 보건소를 대상으로 한 ‘AI 스크리닝센터(Screening Center)’ 도입 방안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주최로 열린 이번 간담회는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 강도현 정보통신정책실장, 엄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을 비롯해 루닛, 네이버, 카카오, SKT, LG 등 국내 AI 관련 기업 관계자와 지능정보산업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 공공기관 및 학계 관계자 등 35명이 참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최근 챗GPT 등 일상에 스며든 인공지능의 의미와 서비스 혁신을 소개하며 초거대(Hyperscale) AI와 관련된 정책적 투자 확대와 사회적, 산업적 활용 방안 등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서범석 루닛 대표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공지능 의료기술 확산방안으로 전국 보건소를 대상으로 한 AI 스크리닝센터 도입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전국 보건소 보건의 735명 중 영상의학과 전문의는 단 13명에 불과하며 3년마다 교체되는 공보의가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의료진 부족 현상과 잦은 교체에 따른 의료서비스 품질 저하는 공공의료 분야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꾸준히 지적받아왔다.

이에 따라 루닛은 전국 보건소에 AI 스크리닝센터를 마련하고, 만성 및 중대 질환 등 예방이 최우선시되는 질병에 대한 철저한 사전 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루닛은 AI 기반의 영상분석 솔루션을 도입하고 폐 질환, 안과 질환, 치매 등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중대 질환을 지역 보건소 및 상급의료기관과 연계한 사전 진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안을 제시했다. 또한 AI 공공의료 플랫폼을 구축해 환자별 맞춤형 AI의료기술 추가 확장 방안 등을 제안했다.

루닛은 AI 보건소 운영 시 질병의 조기 진단과 예방 관리를 통해 공공의료 인프라가 강화되고 공공의료 서비스 품질이 상향 평준화돼 국민건강 보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전국 보건소에서 촬영하는 흉부 엑스레이는 연간 500만 장에 이르지만 이를 판독할 전문의 수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서 “전국 단위 보건소에 AI 활용 방안은 전문의 부족 현상을 해소하고,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혁신에 기여하는 한편, 해당 모델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조만간 정부도 초거대 AI 산업 생태계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정부 역할과 정책 방향을 마련하고, 특히 연내 공공의료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루닛은 수도권과 부산, 제주 등 전국 10개 보건소에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진단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도입하고 공공의료 분야에 일찌감치 진출했다. 이후 국군의무사령부 예하 군병원 및 의무대에 AI 영상진단 솔루션을 적용해 군 의료환경 선진화에 기여하는 한편, 최근에는 호주 국영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에 ‘루닛 인사이트 MMG’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