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40 (금)
트루닥, 빅데이터 임상 활용연구회 세미나서 클라우드 EMR의 본질 소개
트루닥, 빅데이터 임상 활용연구회 세미나서 클라우드 EMR의 본질 소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2.22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치디정션의 클라우드 EMR 트루닥, 참여 플랫폼 중 유일하게 EMR 인증 획득
EMR에서 클라우드 기술 채용, 안정성, 보안성 등 다양한 혜택 기대
제22차 온라인 세미나에 참여중인 에이치디정션 장동진 대표(사진=에이치디정션)
‘빅데醫(의)터 임상활용연구회’ 제22차 온라인 세미나에 참여 중인 에이치디정션 장동진 대표(사진=에이치디정션)

[바이오타임즈]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에이치디정션’(대표 장동진)이 지난 21일에 진행된 ‘빅데醫(의)터 임상활용연구회’ 제22차 온라인 세미나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빅데醫(의)터 임상활용연구회’는 데이터에 관심 있는 의료인과 비의료인에게 단편적인 지식을 벗어난 실용적인 입장에서의 올바른 의료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자 발족해 꾸준한 학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제22차 온라인 세미나는 ‘지금은 EMR 플랫폼 전쟁 중-MZ 세대용, EMR 난타전’이라는 주제로, 최근 의료계에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EMR 데이터와 의료 플랫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이번 세미나는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 나군호 소장의 ‘디지털 헬스케어 2023’ 특강을 시작으로, 차의과대학교 정보의학교실 한현욱 교수의 ‘의료 플랫폼 실상을 알려주마’라는 주제로 의료 플랫폼의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2부는 ‘지금은 EMR 플랫폼 전쟁중’이라는 주제로 에이치디정션의 ‘트루닥’, 메디블록의 ‘닥터팔레트’, 더존비즈온의 ‘위하고’, 원닥의 ‘원닥’이 참여해 각 플랫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업체 중 에이치디정션의 장동진 대표는 ‘EMR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 트루닥(truedoc™)’이라는 주제로 클라우드 EMR의 본질에 대한 발표 시간을 가졌다. 특히, ‘트루닥’은 참여한 업체 중 유일하게 클라우드 EMR 인증제를 통과했다.

트루닥이 획득한 EMR 인증제는 환자 안전과 진료 연속성 지원을 목적으로, 국가적 표준과 적합성 검증을 통해 표준 제품 개발을 유도해, 시스템의 상호 호환성 확보 등 품질 향상으로 의료소비자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인증과 사용인증으로 구분하여 심사 후 한국보건의료 정보원에서 인증을 주는 제도이다.

에이치디정션 장동진 대표는 “EMR에서 클라우드 기술을 채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인 안정성, 보안성 등은 이제 EMR에서 보편적으로 기대되는 성능”이라며 “트루닥은 클라우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함과 동시에 진료의 사용성과 플랫폼으로서의 확장이 뛰어난 차별된 EMR이라 자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에이치디정션의 클라우드 기반의 EMR 트루닥은 지난해 정신건강의학과에 특화된 ‘트루닥 멘탈(truedoc™ Mental)’을 선보였다. 트루닥 멘탈은 기존 EMR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각종 정신건강 척도 검사와 원내약 재고관리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환자의 진료 이력을 한눈에 파악하고 처방 이력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MR 플랫폼 최초로 척도 검사 ‘웹 링크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이 EMR은 현재 네이버 부속 의원과 다수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서 활용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