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55 (금)
앱클론, 2023 AACR에서 혁신 카티 치료제 연구 성과 발표
앱클론, 2023 AACR에서 혁신 카티 치료제 연구 성과 발표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2.2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킴리아 개발한 마르코 루엘라 교수가 발표 직접 진행
기존 카티와 달리 h1218 인간화 항체를 사용해 CD19 질환 단백질의 새로운 부위에 작용
앱클론 AT101은 기존 CAR-T 세포치료제와 에피토프가 전혀 다른 신규 항체(1218)가 적용돼있다(사진=앱클론)
앱클론 AT101은 기존 CAR-T 세포치료제와 에피토프가 전혀 다른 신규 항체(1218)가 적용돼있다(사진=앱클론)

[바이오타임즈] 앱클론(174900)이 오는 4월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되는 2023 미국 암연구학회(AACR)에 참가해 자사의 카티(CAR-T) 치료제 AT101에 대한 비임상 및 임상 1상 결과 일부를 발표한다고 22일 밝혔다.

AACR은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함께 전 세계 대표적인 암 관련 학회로 손꼽히며, 올해는 4월 14일부터 19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발표는 최초의 카티 치료제 킴리아를 개발하고 최근까지 카티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펜실베이니아 의과대학(UPENN) 림프종 사이언스 센터장 마르코 루엘라 교수가 연구팀을 대표해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발표 내용에는 AT101의 임상 연구 성과를 비롯해 기존 카티 치료제들과의 차별점 및 독자성 등이 포함된다.

현재 임상 1상 중인 앱클론의 AT101은 지난해 5월 서울아산병원 혈액종양내과 윤덕현 교수팀을 통해 첫 환자 투여가 시작됐으며, 10월에는 아주대병원, 울산대병원, 동아대병원 등 3곳의 임상 병원이 추가됐다.

임상 대상 환자도 DLBCL(diffuse large B cell lymphoma, 광범위B형대세포림프종) 타입뿐만 아니라 FL(follicular lymphoma, 소포림프종), MCL(mantle cell lymphoma, 외투세포림프종), MZL(marginal zone lymphoma, 변연부비세포림프종) 등 다양한 혈액암 환자들을 선정함으로써 치료 영역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전 세계에 상용화된 4종의 CD19 카티 치료제는 모두 마우스 유래 FMC63 항체를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 반면, 앱클론의 AT101은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h1218 인간화 항체를 사용해 CD19 질환 단백질의 새로운 부위에 작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약효적 특성 및 잠재적 면역원성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존 치료제에 불응하는 환자군에도 효능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글로벌 신약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생산 공정에서도 사람이 직접 장기간 작업하는 복잡한 조작을 최소화한 배양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생산함으로써, 제품의 완성도와 균질성 측면에서도 월등한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앱클론 관계자는 “AT101은 질환 단백질 CD19의 새로운 부위에 작용하는 혁신 카티 치료제”라고 강조하며 “기존 카티 치료제들에 불응하거나 치료에 저항성이 생긴 경우에도 AT101을 통해 이를 극복하는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AT101만의 차별점 확보에는 펜실베이니아 의과대학 마르코 루엘라 교수팀과 서울대 의과대학 정준호 교수팀이 관여했다. 앱클론은 AT101의 차별화된 기술력에 대한 글로벌 특허 전략을 통해 독자적 사업성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국내를 비롯해 미국, 일본, 캐나다 등에 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유럽과 중국 등에서 심사가 진행 중이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