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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제약바이오협, 9일부터 2023 제약·바이오 교육 본격 돌입
한국제약바이오협, 9일부터 2023 제약·바이오 교육 본격 돌입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2.20 15: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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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관리자·GMP·제약 마케팅‧연구‧품질분석 실습 등 교육 진행
협회 교육 홈페이지(교육통합센터)에서 신청 가능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타임즈]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와 제약 마케팅 등 부문 교육을 잇달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협회는 먼저 8차에 걸쳐 제조관리자 교육을 실시간 온라인 방식(Zoom)으로 진행한다. 교육은 ▲원료의약품(2/9~10) ▲완제의약품(3/23~24) ▲의약외품(4/27~28) ▲의약외품(6/1~2) ▲한약(7/6~7) ▲생물학적제제(9/14~15) ▲의약외품(11/2~3) ▲완제의약품(11/30~12/1) 순으로 구성했다.

상반기 GMP 교육은 오프라인과 실시간 온라인으로 14개 과정이 동시 진행된다. 교육 일정은 ▲GMP일반과정(3/9~10) ▲GMP품질보증과정(QA)(3/16~17) ▲GMP품질보증과정(QC)(3/30~31) ▲의약외품GMP과정(4/6~7일) ▲Data Integrity(데이터 완전성)과정(4/13~14) ▲ICH(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가이드라인(Q시리즈) 해설과정(4/20~21) ▲R&D를 위한 GMP과정(5/11~12) ▲GMP제조관리과정(5/18~19) ▲GMP제조지원관리과정(5/25~26) ▲바이오의약품GMP과정(6/8~9) ▲밸리데이션과정(총론)(6/15~16) ▲밸리데이션과정(무균제제)(6/22~23) ▲밸리데이션과정(비무균제제)(6/29~30) ▲통계과정(7/6~7)순으로 진행하며,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ETC 제약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3년 상반기 제약 마케팅 교육은 2개 클래스로 나눠 오프라인에서 진행한다. 첫 번째 강의 ‘제약 마케팅 프로세스 및 시장에 대한 이해와 SWOT 분석’은 오는 3월 14~15일, 5월 16~17일 각각 양일간 2회에 걸쳐 진행한다. 두 번째 강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STP(시장세분화·시장 선정·정립) 전략과 실행, 모니터링’은 오는 4월 11~12일, 6월 13~14일에 진행한다. 오프라인 교육들은 서울 서초구 협회 4층 강당에서 진행한다.

이들 교육은 모두 협회 교육 홈페이지(교육통합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통합센터는 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림 & 신청→교육’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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