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9-16 21:35 (월)
[특징주] 에스씨엠생명과학, ‘급성 췌장염 치료제’ 세계적 학회지 게재로 강세
[특징주] 에스씨엠생명과학, ‘급성 췌장염 치료제’ 세계적 학회지 게재로 강세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2.1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성 췌장염 임상2a상 결과 논문 소화기 분야 세계적 저널 Gastroenterology 게재 확정
중등증-중증 급성 췌장염 줄기세포치료제 안전성 및 탐색적 유효성 등 가능성 입증받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에스씨엠생명과학(SCM생명과학, 298060)의 주가가 강세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16일 오전 10시 16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7.70%(710원) 오른 9,930원에 거래되고 있다.

16일 회사는 개발 중인 급성 췌장염 줄기세포치료제 ‘SCM-AGH’ 임상 2a상 결과 논문이 소화기 분야의 세계적 저널 ‘Gastroenterology’(IF 33.883, 2021년 기준)의 심사를 거쳐 게재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논문은 이번 임상시험 참여 연구진에 의해 진행됐다. ‘Human bone marrow-derived clonal mesenchymal stem cells decrease the initial C-reactive protein level in patients with moderately severe to severe acute pancreatitis(인간 골수 유래 줄기세포는 중등증-중증 급성 췌장염 환자의 초기 CRP를 감소시킨다)’는 제목으로, 급성 췌장염 예후 판정에 중요한 염증 표지자 CRP(C-Reactive Protein, C 반응 단백질)가 감소한 ‘SCM-AGH’ 임상2a상 결과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앞서 에스씨엠생명과학은 ‘SCM-AGH’를 이용해 장기부전을 동반한 급성 췌장염 환자 4명을 대상으로 투여 후 내약성을 확인하는 임상 1상을 진행했으며, 이어진 임상 2a상에서 장기부전을 동반하거나 전산화단층촬영 중증도지수(CTSI)가 4 이상인 중등증 이상 급성 췌장염 환자 36명(시험군, 위약 대조군 1:1 비율)을 시험대상자로 모집해 약물의 효능을 관찰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이번 논문을 통해 동종(인간) 골수 유래 줄기세포치료제 ‘SCM-AGH’ 임상 2상에서 약물과 관련한 중대한 이상 반응이 없었으며, 특히 투여 후 3일 시점에서 CRP가 대조군 대비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이 관찰됨에 따라 급성 췌장염에 높은 항염증 효과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지난해 12월 제6회 소화기연관학회 국제소화기학술대회(Korea Digestive Disease Week 2022)에서도 해당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발표를 진행했으며, 이 발표에 대한 초록은 Best abstract(최우수 초록)로 선정되기도 했다.

급성췌장염은 중증으로 진행되면 약 30%까지 사망에 이르게 되므로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질병이다. 아직 근원적 치료제가 없어 의료적 미충족 수요가 높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앞서 2020년 급성췌장염 줄기세포치료제 SCM-AGH에 대해 개발단계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에스씨엠생명과학의 SCM-AGH는 독자적인 원천기술로 개발한 층분리배양법으로 분리된 중간엽줄기세포가 주성분이다.

회사는 2020년 ‘SCM-AGH’에 대해 개발단계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으며, 현재 해당 의약품의 유효성 확증을 위한 임상 2b상을 준비 중이다. 임상 2b상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 조건부 품목허가를 받아 조기 사업화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2011년 층분리배양법 기반 성체줄기세포가 급성 췌장염 동물모델에서 치료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는 논문을 ‘Gastroenterology’에 게재한 바 있으며, 이번 논문은 급성 췌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결과를 밝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소화기학 분야 최고 저널인 ‘Gastroenterology’에 논문이 게재된 것은 동종 골수 유래 줄기세포가 급성 췌장염의 초기 염증 반응 억제에 관여한다는 당사의 연구 결과를 인정 받은 성과로서, 앞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2014년 설립된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 기업이다. 회사의 핵심 경쟁력인 층분리배양법은 기존 줄기세포 분리 방식에 비해 고순도·고효능의 줄기세포를 추출할 수 있는 독자적 원천기술로, 2037년까지 특허로 보호받는다.

줄기세포 분리·배양에 대한 원천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단 2개에 불과한데, 현재 주로 활용되고 있는 타사의 농도구배 원심분리법에 비해 에스씨엠생명과학의 층분리배양법은 줄기세포의 순도 및 효능 면에서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얻어진 줄기세포는 순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질환 특이적 마커로 선별 후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어 적응증별 맞춤형 치료제 개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기반으로 회사는 급성췌장염, 아토피피부염, 만성 이식편대숙주질환 등 3가지 주력 줄기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에 대한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만성이식편대숙주질환과 급성췌장염은 희귀질환으로 분류돼, 이미 조건부 품목허가를 획득해 임상2상 후에 시장 진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보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