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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2.15 12: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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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이어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유한양행 순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347,837개 분석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월 15일부터 2023년 2월 15일까지의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347,837개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분석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65,329,437개와 비교하면 3.0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또한,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네트워크의 가치, 시장가치, 재무 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2023년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팜, 유한양행, 한미약품, 종근당, HLB, 셀트리온제약, 일동제약, 대웅제약, 신풍제약, 녹십자, 대웅, 동국제약, 경남제약, 대화제약, 한미사이언스, 에스티팜, 보령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삼천당제약, HK이노엔, 프롬바이오, 삼일제약, HLB생명과학, 대원제약, 삼성제약, 제일약품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825 소통지수 461,568 커뮤니티지수 523,043 시장지수 11,622,803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2,853,23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 평판지수 12,970,927과 비교해보면 0.91%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474,256 소통지수 229,884 커뮤니티지수 393,490 시장지수 4,738,348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5,835,97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 평판지수 6,493,934와 비교해보면 10.13%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5,735 소통지수 339,144 커뮤니티지수 479,882 시장지수 1,199,506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434,2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 평판지수 2,493,595와 비교해보면 2.38% 하락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761 소통지수 150,175 커뮤니티지수 180,444 시장지수 1,898,868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374,2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 평판지수 2,466,557과 비교해보면 3.74%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846 소통지수 63,200 커뮤니티지수 322,507 시장지수 1,131,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0,0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 평판지수 1,703,597과 비교해보면 2.5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5,329,437개와 비교하면 3.0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8.78% 하락, 브랜드 이슈 15.36% 하락, 브랜드 소통 6.83% 상승, 브랜드 확산 2.7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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