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40 (목)
반복되는 체기, 소화불량 증상... 담적병 치료 고려
반복되는 체기, 소화불량 증상... 담적병 치료 고려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2.08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서형 대표원장(사진=강남위담한방병원)
최서형 대표원장(사진=강남위담한방병원)

[바이오타임즈] 최근 소화불량, 속 쓰림, 역류, 명치 끝 통증, 복부 팽만감, 체기 등과 같은 소화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위장 질환은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는 한국인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이 만성으로 굳어져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혹시 큰 병에 걸린 게 아닌가 싶어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도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는 이같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소화기 증상을 담적병으로 진단한다.

여기서 담적은 한의학적 용어로,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위장 안에 남아 부패하면서 형성된 ‘담’이라는 일종의 독소 물질이 덩어리진 것을 말한다. 과식, 폭식, 과음 등의 안 좋은 식습관을 반복할 때 위장의 기능이 약해지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는 위장 점막을 손상시키고, 근육층이라 하는 외벽에 돌 같이 굳어져 위장의 기능 및 운동력을 약화시킨다.

강남위담한방병원 최서형 대표원장은 “담적병은 단순히 위장 건강 만을 해치는 것이 아니다. 담 독소는 혈관이나 림프를 통해 우리 몸의 전신으로 퍼져 각종 전신질환을 유발한다. 두통, 어지럼증, 우울증, 치매 등의 뇌 관련 질환에서부터 당뇨병 고혈압처럼 치료가 힘든 만성질환, 그리고 아토피,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 등 전신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담적은 위장 근육층을 포함한 외벽에 쌓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MRI나 내시경 검사로는 발견하기 힘들 수 있다. 이때 위장 외벽을 관찰할 수 있는 EAV(경락공릉진단기)검사와 복부 진단을 통해 위장 외벽 조직의 굳기 정도 및 범위를 평가할 수 있다. 만약 장기간 소화불량, 명치 통증, 역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방치하는 것보단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최서형 원장은 “치료는 담적을 제거해 몸 밖으로 배출하고, 위장의 환경을 개선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한약 요법을 통해 담 독소를 분해한 후 땀과 소변의 형태로 배출하여 위장의 상태를 개선시키고, 굳어 있는 위장을 풀어주는 아로마, 소적 치료 같은 온열 치료를 병행하여 위장의 운동성을 활성화시킨다”고 전했다.

위장의 소화 운동이 약해지면 담 독소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관리하려면 평소에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식사를 빨리하는 습관이 있다면 40번씩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또한 식사 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도 도움이 된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