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25 (금)
KDDF, ‘2023 국가신약개발사업 R&D 워크숍’ 성료
KDDF, ‘2023 국가신약개발사업 R&D 워크숍’ 성료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2.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 개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워크숍 개최
세계 제약·바이오 산업 동향 및 주요 과제 현황 공유
글로벌 개발 전략 도출 논의, 네트워킹 시간 통해 연구자 간 교류 촉진
(사진=국가신약개발사업단)
‘2023 국가신약개발사업 R&D 워크숍’ 기념 단체사진(사진=국가신약개발사업단)

[바이오타임즈] 국가신약개발사업단(단장 묵현상, 이하 ‘사업단’)은 ‘2023 국가신약개발사업 R&D 워크숍’을 2월 2일(목)부터 3일(금)까지 경기도 여주 썬밸리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2022년 신규 선정된 국가신약개발사업 주관 연구개발기관에서 참여한 약 160명의 연구자가 최신 산업 및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신약 개발 과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민했다. 아울러 포스터 발표와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신약 개발 연구자 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날 워크숍에서 사업단 묵현상 단장은 ‘글로벌 Big Pharma의 변신’을 주제로 최근 산업 동향을 전하며 달라진 환경 속 국내 신약 개발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차례로 국가신약개발사업 R&D 사업 운영계획, 사업화 지원사업 소개 발표로 이어졌다.

또한, 총 7개의 신약 개발 기업(▲알지노믹스㈜, ▲㈜큐리진, ▲㈜아이엠바이오로직스, ▲㈜업테라, ▲웰마커바이오㈜, ▲㈜지놈앤컴퍼니, ▲㈜지아이이노베이션)이 각각의 연구 현황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다양한 방법으로 참가자들이 의견 교환과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도록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그룹 토의에서는 각기 다른 물질을 주제로 신약 개발 과정과 주요 쟁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며 글로벌 트렌드에 맞춘 개발전략을 도출했고, 포스터 세션에서 개별 과제 연구 현황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참가자들의 사업 관련 질문은 현장에서 받아 응답하는 ‘국가신약개발 사업 Q&A’을 마련되어 사업단과 참가자들 간의 소통의 기회도 넓혔다. 이 외에도, ‘2022 글로벌 제약 바이오 기술거래 및 M&A 동향’ 발표가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워크숍에 참여한 과제 수행기업 연구자는 “다양한 연구과제를 둘러보고 같은 분야의 신약 개발 연구자와의 의견을 나누고 자극받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오늘의 교류가 현재 진행 중인 신약 개발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