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1 16:05 (금)
헬릭스미스, 경영 참여 소액주주연대 공동보유자의 의결권 5% 제한 적용
헬릭스미스, 경영 참여 소액주주연대 공동보유자의 의결권 5% 제한 적용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2.0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주총에서 사내이사 김선영, 사외이사 홍순호, 박성하 선임의 건 가결
경영참여 공동보유자에 대량 보유 보고 의무 위반에 따른 의결권 5% 제한 적용

[바이오타임즈] ㈜헬릭스미스가 경영 참여 소액주주연대 공동보유자에 대하여 자본시장법상 대량 보유 위반에 따른 의결권 제한을 적용하기로 했다.

회사는 1일 오전 임시주주총회 결과를 공시했다. 1월 31일 개최된 임시주주총회에서는 주주총회 의결에 앞서 소액주주 측의 서면 위임장과 전자투표 간 중복 행사의 대량 발생 등으로 정확한 출석 주식 수 확인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으며, 이사 선임 등 의안에 대한 의결은 여러 차례 정회를 거듭한 끝에 개최일 다음 날인 2월 1일 새벽 2시 30분경이 되어서야 진행됐다.

이번 임시주주총회 결과 사내이사 김병성(세종메디칼 대표이사) 선임의 건은 부결됐으며, 사내이사 김선영(헬릭스미스 대표이사) 선임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됐다. 또 사외이사 홍순호, 박성하 선임의 건도 원안대로 가결됐다.

한편 개정 상법에 따른 3% 제한이 적용되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김정만 선임의 건(분리 선출) 및 감사위원회 위원 홍순호, 박성하 선임의 건은 각각 부결됐다.

헬릭스미스는 사내이사 김선영 선임의 건을 제외한 모든 의안에 반대한 소액주주연대 측 일부 주주에 대하여 자본시장법 제147조 제1항 및 동 시행령 제141조 제2항, 자본시장법 제150조 제1항에 따른 의결권 제한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대량 보유 공시(5% 공시)를 하지 않은 일부 주주들은 보유주식 8.90% 중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5% 초과분인 3.90%에 대해 의결권 행사가 금지됐다. 이는 김·장 법률사무소의 법률의견서 및 법무법인 세종의 자문 등 관계 법령에 대한 제도적 검토와 외부 전문가 자문을 충실히 거쳐 진행됐다는 설명이다.

헬릭스미스 측은 “주주총회 소집 청구, 주주명부 열람 및 등사 가처분 등 당사에 대한 일부 주주의 주주권 행사는 일반적인 소액주주 운동을 넘어 본인들이 지정하는 자들을 이사로 선임하고 경영권 장악을 목표로 하겠다는 공표된 주장을 바탕으로 행해지는, 회사의 경영권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행위이며, 이들의 경영 참여 목적이 명백한 만큼 공동 보유 목적에 관한 법률의 위반 소지가 있다”라며 5% 의결권 제한이 적법한 절차로 이루어졌음을 설명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