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5 (목)
수술 난이도 높은 스마일라식, 시력의 질 높이기 위해 고려할 사항은?
수술 난이도 높은 스마일라식, 시력의 질 높이기 위해 고려할 사항은?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1.3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GS안과 김무연 대표원장
도움말=GS안과 김무연 대표원장

[바이오타임즈] PC,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의 보급은 현대인들에게 편리한 일상을 선사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기간 동안 비대면 라이프가 일상화되면서 업무, 학업, 회의 등은 물론 공연관람도 집에서 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밤에 잠들 때까지 스마트기기와 함께 하는 생활로 인해 현대인들의 눈 건강은 위협받고 있다.

근거리 작업의 증가로 시력이 저하되면 안경, 콘택트렌즈 등으로 시력을 교정하게 된다. 그러나 안경 착용 등에 불편함을 느끼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저하된 시력을 효과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도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안경을 벗으면 생활 편의성이 커질 뿐 아니라 눈이 커진 것 같은 심미성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향후 시력교정술 빈도는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시력교정술은 시행 전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개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건강하게 좋은 시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다. 눈물이 선천적으로 적어 자주 건조해지는 편이거나 안구건조증 발생 경험이 있다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는 시력교정술은 수술 과정에서 각막 일부가 손상되면서 눈이 더 빨리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눈을 비비는 습관이 있는 경우도 주의해야 한다. 시력교정술 이후의 심한 눈비빔은 각막 절편 이탈, 각막 주름, 염증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수술 후 시력저하를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력교정술을 고려한다면 다양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직업, 라이프스타일, 취미 등을 충분히 반영해 적합한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시력교정술 전 검사는 시력검사, 난시 유무, 안압검사, 각막 내피세포 검사, 시야검사, 각막두께검사, 안구건조증, 망막정밀검사 등이며 녹내장, 각막질환, 망막질환 여부도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다.

만약 각막이 지나치게 얇거나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로 인해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렵다면 스마일라식이 방법이 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 생성, 각막 상피 제거 없이 2mm 미세절개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속도가 빠르다. 각막 잔여량이 충분해 초고도근시, 고도난시도 수술을 받을 수 있으며, 각막 실질이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이 적어 빛번짐, 각막혼탁,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과 후유증 발생률도 비교적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스마일라식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인만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의 숙련된 기술이 시력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양한 수술경험을 가진 의료진은 레이저 세기, 조사량, 위치 등을 미리 예측하고 시뮬레이션하는 과정에서 정교한 설계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환자 개개인의 각막 두께나 모양, 동공의 크기, 근시와 난시 정도에 따른 맞춤형 수술 진행이 가능하다.

이에 안과 선택 시 각종 이벤트나 비용, 후기 등에 의존하기보다 해당 병원의 수술 건수 및 재수술 확률 등을 확인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첨단 장비 보유, 철저한 사전 검사 시스템, 체계적인 사후 관리 프로그램 여부 등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관리도 중요하다.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안약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며 눈을 비비는 등 눈에 자극을 주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눈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