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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알테오젠
1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는 알테오젠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1.27 10: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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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 알테오젠, 2위 진원생명과학, 3위 네이처셀
12월보다 브랜드 소비 21.66% 하락, 브랜드 소통 2.17% 하락, 브랜드 확산 3.33% 하락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는 알테오젠이 차지했다. 2위는 진원생명과학, 3위는 네이처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 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12월 27일부터 2023년 1월 27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21,113개를 통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740,781개와 비교하면 5.6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 네트워크 가치, 시장 가치, 재무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진원생명과학, 네이처셀, 휴젤, 메디톡스, 바이오니아, 에이비엘바이오, 제넥신, 헬릭스미스, 케어젠, 셀리버리, 차바이오텍, 오스코텍, 유바이오로직스, 신라젠, 메디포스트, 아이진, 펩트론, 올릭스, 아미코젠, 유틸렉스, 앱클론, 셀리드, 강스템바이오텍, 티앤알바이오팹, 코아스템컴온, 제노포커스, 고바이오랩, 파멥신, 서린바이오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917 소통지수 368,515 커뮤니티지수 392,692 시장지수 872,394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869,51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1,986,128과 비교해보면 5.87% 하락했다.​​

2위, 진원생명과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814 소통지수 488,208 커뮤니티지수 645,799 시장지수 298,954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786,77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1,924,043과 비교해보면 7.13% 하락했다.​​

3위, 네이처셀 브랜드는 참여지수 339,749 소통지수 440,224 커뮤니티지수 542,001 시장지수 449,730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771,70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1,873,082와 비교해보면 5.41% 하락했다.​​

4위, 휴젤 브랜드는 참여지수 86,344 소통지수 276,928 커뮤니티지수 335,965 시장지수 850,619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549,8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1,446,661과 비교해보면 7.13% 상승했다.​​

5위, 메디톡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149 소통지수 402,396 커뮤니티지수 389,665 시장지수 431,119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352,3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1,313,142와 비교해보면 2.9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알테오젠(대표 박순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740,781개와 비교하면 5.6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66% 하락, 브랜드 소통 2.17% 하락, 브랜드 확산 3.33% 하락, 브랜드 시장 2.09% 하락했다”라고 설명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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