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00 (목)
셀트리온, 영국 ADC 개발사 ‘익수다’ 지분 확대... 최대 지분 확보
셀트리온, 영국 ADC 개발사 ‘익수다’ 지분 확대... 최대 지분 확보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1.2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 투자 및 신성장 펀드 통해 합산 최대지분 확보
ADC를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고 투자와 협업 진행 중
기존 항암 항체치료제와 ADC 시너지 통한 차세대 항암제 개발 적극 나설 것

[바이오타임즈] 셀트리온은 최근 성공적으로 개발 마일스톤을 달성한 영국의 항체 약물 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이하 ADC) 개발사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이하 익수다)’의 지분을 직접 투자했으며, 미래에셋그룹과 함께 참여하는 미래에셋셀트리온신성장 펀드(이하 신성장 펀드)를 통해 지분을 추가 확보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과 미래에셋그룹은 지난 2021년 6월 ‘익수다 시리즈A 펀딩’에 참여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양사가 주도한 익수다 시리즈A 펀딩은 총 4,700만 달러(한화 약 53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고, 이를 통해 셀트리온과 신성장 펀드는 합산 기준 총 47.05%의 최대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익수다는 난치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차세대 ADC를 개발하는 전문기업으로, 표적 치료에 중요한 치료지수를 크게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체 엔지니어링 기술과 링커-페이로드를 비롯한 차세대 작용기전의 ADC 플랫폼을 갖고 있다. 익수다의 주요 ADC 프로그램은 IKS014(Anti-Her2), IKS012(Anti-Folate Receptor Alpha (FRa)) ADC와 함께 미만성거대 B세포 림프종 (DLBCL)을 대상으로 하는 IKS03(Anti-CD19 ADC)가 있다.

ADC 기술은 강력한 세포 독성 효과를 이용하면서 전신 독성은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항체의 암 항원 인식능력을 활용해 암 조직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전달해 항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최소의 투여량으로도 최대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셀트리온은 ADC 분야가 고부가 가치 창출이 가능하면서 기존 항체치료제 제품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하고 ADC를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고 투자와 협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 전이성 직결장암 치료제 ‘베그젤마’ 등 항암 항체치료제를 이미 확보하고 있어 향후 ADC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항암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신약 개발을 위해 유망 기술과 플랫폼을 보유한 다양한 분야의 바이오텍과의 협업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ADC 치료제 분야에서도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